50여일 앞으로 다가온 남동구청장선거에 나선 한나라당 예비후보들이 경선방식을 놓고 미묘한 의견 차이를 보이고 있다.

남동구는 인천지역 기초단체장 선거구 중 유일하게 갑,을 지역구에서 각 1명씩 후보로 등록하여, 어느 한쪽이 포기하지 않을 경우 반드시 경선을 해야 한다.

강석봉 예비후보(을구)는 경선 상대인 최병덕 예비후보에게 언론이 참가한 정책토론 후 여론조사로 경선을 하자고 제안했다. 강 예비후보는 "최종적으로 투표권을 행사할 지역주민의 뜻을 수용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정책토론회가 유일한 대안이라 생각한다"며 정책대결을 제의했다.


또한 강후보측 진영에서도 “정책 토론회는 유권자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이자 서비스다. 차를 사도 사기전에 시승을 해보는데, 4년간 남동구를 이끌 후보를 선출하는데 사전에 정책 토론회 한번 안하는 것은 유권자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최병덕 예비후보(갑구)측은 “정식으로 정책 토론회를 하자는 제안을 직접 받지 못했다. 정책토론회 개최나 참가 여부를 떠나 당원이자 예비후보자 입장에서 이런저런 방식으로 경선을 하자고 먼저 요구하는 것은 무리라고 본다”며 공심위의 입장과 결정을 지켜본 뒤 판단할 문제라고 했다.

한나라당 당헌당규에는 "기초단체장 후보 선출방식은 '국민참여경선으로 해야 한다'고 돼 있다" 다만, 여론조사 방식도 채택할 수 있다"고 정해져 있다.

여기서 여론조사 방식을 채택 하려면, 각 후보와 당협위원장,공심위등의 합의가 이루어 져야 한다.

하지만 현재까지 두 후보 진영간 합의가 이루어 지지 않아, 시 공심위는 중앙당 공심의에 의뢰하여 경선 방법을 결정해 줄 것을 요청한 상태이며, 이상태로라면 경선은 중앙당의 결정에 따라 치러지게 된다.

당 공심위가 국민참여경선방식으로 결정할 경우에는 당원 70% 여론 30%를 적용하여 후보를 선출하게 된다. <정치팀>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