④구민만족의 고품질 행정서비스 실현
 
남동구가 2010년에는 주민들을 위한 행정 서비스의 실현을 위해 예년과 달리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해 눈길을 끈다. 구는 고품질의 행정서비스 실현을 위해 3대 목표, 7개 주요 추진 계획를 선정했다. 
                                                   <주요 추진 계획>

 ○탄력적, 공정한 조직·인사 운영  ○창의·실용 리더양성(5∼7급)
 ○공직자 청렴의식 소양 교육       ○카드결재시스템 확대운영
 ○보건소 및 동 주민센터 신축      ○주민자치센터 미니박람회 개최
 ○구정홍보 영상 시스템 본격 운영

그 첫 번째가 구정역량 강화 및 조직 경쟁력 확보. 먼저 선행 과제로 공무원들의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과 청렴문화을 들고 있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소양 교육은 물론 분기 1회의 민원 사무실태 점검, 건설 공사 등의 일상감사, 감사 사례 전파 및 결과 공개이외에 17명으로 구성된 명예감사관 운영 활성화 등을 추진한다.

 이를 바탕으로 성과중심의 주요업무 평가를 실시키로 했다. 2월 중으로 부서별 추진 목표 설정과 전략과제를 발굴하고 평가지표를 계량화해 표준화 개발과 기준안을 마련키로 했다. 6급의 전담 책임 공무원을 두고 개인별 사업을 선정, 이를 평가하는 ‘N-PM 평가제도’를 운영해 우수자를 선정, 포상하는 계획도 세워놓고 있다.

이와 별도로 친절행정의 생활화를 위한 행정서비스 마인드 함양을 위해 분기별 친절 공무원 선정·포상과 내, 외부 강사를 활용한 교육, 고객 응대 매뉴얼 핸드북 제작 및 구청내 방송망을 이용한 내부 고객 만족 테마방송도 연중 운영한다.

창의적 인재 양성을 통한 실용적 인사운영도 눈여겨 볼 과제중 하나이다. 5급 이하 공무원을 대상으로 개인별 연간 성과계획 수립과 이에 대한 성취도가 연2회 실시되는 근무 평정에 높게 반영된다.

인사 시기를 2월과 8월로 정례화 하고 외부 인사 5명 등 총 9명으로 구성된 인사위원회는 연간 20회 내외의 회의를 열어 서면심의에 실질심의를 병행하게 된다. 공무원들의 자질 향상을 위해 4급 40시간, 5급이하 70시간 이상 등 직급별 교육을 실시하는 상시 학습 체제를 운영한다.

현대를 정보화 시대로 부르는 만큼 정보 인프라 기반 강화에도 박차를 가하게 된다. 년 2회 직원 대상 정보화 교육을 실시하고 7월에는 직원 정보화 경진대회를 연다. 또한 사이버 침해 대응센터를 운영해 매월 그 결과를 보고하고 개인정보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개인정보 침해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관련 공무원들의 교육도 강화키로 했다.

주민들의 실생활과 관련 깊은 보건소 및 동 주민센터의 신축은 올해 남동구의 역점 사업 중 하나이다.

 오는 6월 공사에 들어가는 보건소는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2011년 완공된다. 현재 위치에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로 신축되는 간석 3동 복합청사와 소래·논현 도시개발지구내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 지어지는 논현고잔 2동 청사는 모두 올해 상반기 착공해 내년 상반기 개청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민센터의 자율 및 자립 역량 강화를 위한 방법으로 ‘1주민센터 1작은도서관’을 신규 설치 운영하고 오는 10월 소래포구축제에 맞춰 ‘미니박람회’를 열 계획이다. 18개 주민자치센터에 노인과 장애인 등 소외계층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을 자치센터별로 운영토록 예산을 지원한다.

이런 행정서비스 안내등을 통한 구정 홍보를 위해 구청 1층에 디지털 게시판을 설치 운영하고 6월부터 7월중에 홈페이지를 개편에 사이버 시대에 걸맞는 발빠른 대응을 하기로 했다. 특히 남동구는 3월중으로 1, 2권으로 나눠 역사와 문화, 현재와 미래를 담은 ‘남동구 20년사’를 발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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