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선거구 획정위 4차회의서 현행대로 유지 결정

 인천시가  지역 선거구 현실을 무시한 채 6.2 지방선거 기초의원 수를 현행대로 유지하기로 방침을 세우자 2석 증원을 기대했던 남동구 의회와 남동구가 반발 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인천시는 22일 '군.구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 4차 회의를 열고 10개 구.군의 의원 정수를 현행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의 군.구의원 선거구 획정안을 다음달 조례규칙심의회를 거쳐 시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현행대로 유지될 경우 기초의원 수는  비례대표 15명 포함 중구 7명, 동구 7명, 남구 17명, 연수구 9명, 남동구 14명, 부평구 19명, 계양구 11명, 서구 14명, 강화군 7명, 옹진군 7명 등 총 112명이다.

 그러나 시와 선거 획정위는  당초 인구가 감소한 남구 의회 정원을 2명을 줄이는 대신 인구 유입이 급증하는 남동구 의회 정원을 그 만 큼 증원 할 계획이었다. 실제 남동 기초 의원 선거구는 지난 선거에 비해 인구가 8만5천명 이상이 늘어나 '대의 정치' 취지를 벗어 났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시와 위원회는 남구 의원 수를 줄이고 남동구 의원 수를 늘리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남구가 단독주택이 많은 구도심이고 용현.학익지구 개발사업 등 인구 증가 요인이 있는 점을 감안해 의원 수를 조정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남동구 의회 관계자는 "지역반발에 부딪쳐 선거구를 합리적으로 조정하지 못한다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닐수 없다"며 "인구 증가나 동사무소 등 지역 여건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동구 관계자도" 늘어난 인구는 감안하지 않고 늘어 날 인구만 생각해 의원 정원을 유지하는것은 모양새가 우습다"고 비난했다.

 광역의원 수는 지난해 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의결한대로 부평구(4명→5명)와 옹진군(2명→1명)만 1명씩 증감이 있고 중구(2명), 동구(2명), 남구(4명), 연수구(2명), 남동구(4명), 계양구(4명), 서구(4명), 강화군(2명)은 현재와 같아 총 33명(비례대표 3명 포함)을 유지하게 됐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