⑫ 6.2일 지방선거 야당이 승리얻어

위의 표시된 곳을 영어로 먼저 생각해 보시고 아래를 읽어주세요.

1. incumbent mayor : 선거 통해서 시장이라는 단어가 많이 나왔죠.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시장 (market) 이 아닌 시장인거죠. 전직은 former 혹은 ex 를 시장 앞에다가 붙이시면 되요.

2. defeating : 원래 defeat 은 전쟁이나 스포츠에서 주로 쓰이지만, 이렇게 선거에도 쓰이네요. 우리나라 표현도 물리치고 라고 하잖아요. 좀 잔인 (cruel) 하긴 해도... 동시진행이라는 문법이 있는데요. 앞에 주어,동사, 목적어, 나올 거 다 나오고 혹시 뒤에 ~ing 로 시작하는 단어 보이면 동시진행 문법이 될 가능성이 있죠. 해석은 말그대로 동시에 일어나는 일이라, ~ 하면서 라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를 물리치면서 당선되다‘ 뭐 이런식이죠.

3. candidate : 사람을 뜻하는 어미가 대표적으로 몇 개 있죠. 근데 이 단어는 단어만 보고는 사람인지 아닌지 감잡기 힘드네요. 그져 외우셔야 할듯,,, 이런식의 단어가 -요리사 cook. 기계공 mechanic , 등이 갑자기(suddenly) 생각 나는군요..

4. late president Roh : 원래 late 는 늦은 , 늦게 라는 뜻이 기본이죠. 근데 돌아가신분 이름앞에 있다면 바로 이 뜻입니다. 가슴이 아프네요. ㅜㅜ

5. perform well : 원래 글자그대로의 뜻은 “ 잘했다”라는 기본의미이지만, 그 말이 결국 선전했다로도 통하니 이렇게 쓰입니다. well 은 “잘” 이라는 부사입니다. 명사로는 우물이구요.

6.re-elected : 어떤 단어 앞에 re 가 들어가면 “다시, 재 라는 뜻입니다. elect가 선출하다니까 수동의 뜻으로 바뀌어, re 붙이면 ” 재 선출되다“ 라는 뜻이겠네요.

7. step down : 스텝을 아래로 내리다“ 라는 뜻이니.. 높은 자리에서 내려가다 정도로 아시면 쉬울듯 합니다. 이 외에도 step off, step back, fall back, 등이 있죠.

8. public trust : 이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단어죠. 이거 잃으면 끝나는 거죠. 대중들의 믿음의 의미이니 어려운 한국말로는 신임이라는 표현으로 쓰였네요.

인천에서 당선되신 송영길 new mayor 를 비롯해서 모든 당선되시는 분들게 축하인사 드리며, 물론 잘들 하시겠지만, 말씀 하신 공약 누구처럼 말로만 하지마시고, 반드시 지켜주셔서 public trust 를 꼭 얻기를 바라겠습니다. 내 고향 인천에 새로운 바람과 변화가 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 선거특집

이 단어들만 알아도 선거 영어로 쉽게 이해할 수 있답니다. 여기 적은 단어 열심히 하셔서 외국인과 혹시라도 선거 관련 대화하실 일 있으시면, 남들 조용히 외국인과 눈 안마주칠려고 할 때 자신있게 나서서 대화하세요. 대화 수준의 질이 틀려, 사람들이 여러분을 우러러 볼 수도 있습니다.

N

English

Korean

1

ruling (governing) party

여당

2

opposition party

야당

3

Grand National party (GNP)

한나라당

4

Democratic party (DP)

민주당

5

Local election

지방 선거

6

poll

투표

7

reelect

재 당선되다

8

incumbent mayor

현직 시장

9

win the election (race)

선거에서 이기다, 승리하다

10

2012 presidential election

2010 대통령선거

11

late former president Rho moohyun

고 전 노무현 대통령

12

education superintendent

교육감

13

vote

투표하다

14

right

권리

15

victory, triumph

승리

16

state(province) governor

도지사

17

conservative

보수의

18

progressive

진보의

19

regioinalism

지역주의

20

public pledge (promise)

공약

위의 내용을 영어로 풀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강의문의 :  jyang100@nate.com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