⑬ 인공위성 나로호 폭발로 이번에도 실패

위의 표시된 부분 먼저 영어로 생각해 보고 아래를 읽어주세요.

1. Naro rocket: 나로는 알겠고, 도대체 호가 뭘까 봤더니..그냥 rocket 이네요. ‘호’라는 말은 아무데나 가져다 쓰면 되네요. 그러고 보면 한국말이 더 편해요. rocket 이 가장 적절하지만, 날아다니는 것은 대부분 flight라고도 합니다. 비행기에도 쓸수있구요.발음은 [로켓]이 아니고 [롹킷] 이라고 하세요.

2. in midair: air 는 공기라는 뜻이고, mid 는 말만 들으면 미국드라마 줄임말로 쓰인것 같지만, mid 는 middle 의 줄임말이죠. 결국 중간이라는 뜻인데 합치면 공기 중간이니 결국 ‘공중에’라는 말이네요.  in the air 라고 쓰셔도 무방합니다.

3. blast off: 전에도 설명드린듯한데, off 라는 것은 붙어있는게 떨어지는 의미입니다. 차에서 내려 라는 말도 get off 라고 하잖아요. 내 몸이 차에 붙어있는데 내리면 떨어지니까 이렇게 말하는거죠. blast 는 폭발하다 라는뜻이 기본이지만, 로켓관련되면 쏘다, 쏘아올리다 라는 뜻입니다. 총이나 미사일도 쏘면 이 단어 써요.

4. explode: 3번의 단어도 이 뜻이 있지만, explode, burst, blow up 전부 다 폭발하다라는 단어입니다. ~de 로 끝나는 동사의 명사형은 ~sion 으로 끝나는 것도 참고로 알아두시구요. 누군가가 explode with rage 라고 하면 ‘갑자기 화를 버럭내다’ 라는 것도 알아두세요. 우리나라말도 누가 화나면,, 폭발했다 라고 하잖아요.

5. ended in failure: ~로 끝을 맺다, 끝내다 라는 것이 바로 end in ~입니다. in 이 전치사니 뒤에는 명사로 끝이 나야되구요. failure 는 실패라는 의미의 명사죠. 동사는 fail 이구요. 항상 뒤에는 to 부정사가 나옵니다. 꼭 실패하다 라는 해석보다는 ~을 못했다. 라는 의미로 해석하는게 더 부드러워요.

6. ministe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영어 뉴스를 보다보면, 먼 놈의 정부 부처는 이리도 많은지... 하지만 교육과학기술부는 쉬운 단어로만 있으니 외우기도 쉽네요. 길이가 기니까 영어 잘하는 것처럼 보여요. ㅋㅋ

7 was disappointed: 감정동사중에 하나인데요. 감정동사는 사람이 주어고,, 그 감정을 그 주어가 느끼면 무조건 수동태 형으로 쓰이는것을 반드시 기억하세요. 특히 공인영어 공부하시는 분들.. 이 외에도 감정동사는 bore, shock, surprise, embarrass, please 등등 많이요.

8. despite: 일단 전치사입니다. 반드시 뒤에는 절이 아닌 구가 나와야 하는 문법이 있구요. 같은 의미의 전치사로  in spite of 가 있답니다. 같은 의미의 접속사는 although, even though, even if , though 등이 있구요. 접속사 뒤는 무조건 주어,동사가 있는 절이 나와야 합니다.

9. vow: 맹세하다, 서약하다 라는 뜻입니다. 미국영화보면 남자가 여자에게 너만 사랑하겠다고 맹세할게 라고 할 때 더 많이 들리는 맹세하다 는 swear 라는 단어도 있습니다. 신에게 걸고 맹세하다 라는 것은 swear to god입니다. 진짜 많이 쓰여요. 
 
위의 내용을 영어로 풀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강의 문의 : jyang100@nate.com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