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산림과학원이 제작한 전국 산불 다발 위험지도
전국에서 산불 위험이 큰 상위 5개 지역은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부산 남구, 서울 노원구, 울산 동구로 나타났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봄철 산불조심 기간(1월 25∼5월 15일)을 맞아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바탕으로 한 '전국 산불 다발 위험지도'를 제작, 15일 공개했다.

산불 다발 위험지도는 지리정보시스템(GIS)을 활용해 1991년부터 2015년까지 발생한 1만560건의 산불 위치정보를 지도로 만든 것이다.

이 지도를 활용하면 산불감시원과 진화인력, 산림 헬기 등을 적재적소에 배치해 효율적인 산불예방과 신속한 산불진화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도에 따르면 남한 국토의 10%가량이 산불 다발 위험지역인 것으로 조사됐다.

1㎢ 내 산불 발생 건수가 0.25건 미만이면 '징후 없음', 0.25건 이상 0.50건 미만은 '주의', 0.50건 이상 0.75건 미만은 '경계', 0.75건 이상은 '심각'으로 분류된다.

데이터 분석 결과 남한의 7.73%가 '주의' 단계에 해당했으며 '경계'가 1.19%, '심각'이 1.12%의 비율을 차지했다.

서울 등 인구밀집지역 광역시와 대도시 생활권, 동해안과 남해안 일부 지역도 산불 위험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윤호중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방재연구과장은 "기상·지형 등의 영향으로 산불이 발생하며 산불 피해지역은 재발 확률이 높다"며 "산불 다발지역 정보를 미리 파악하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 연구자료는 국립산림과학원 홈페이지(http://www.nifos.go.kr) 내 산림과학도서관에서 '산불 다발'을 검색하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