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지역 환경단체가 자연환경 훼손을 이유로 옹진군 선갑도의 채석단지 지정을 반대하고 나섰다.

인천녹색연합은 16일 보도자료를 내고 "한강유역환경청은 옹진군 선갑도 채석단지 지정 사업에 동의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선갑도는 신선의 세계로 불릴 정도로 자연경관이 빼어나 덕적군도 중 가장 가치가 높은 섬"이라며 "채석이 진행되면 자연경관은 심각하게 파괴된다"고 지적했다.

사업자가 채석단지를 지정받기 위해서는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작성한 뒤 주민 의견을 수렴해 환경부 한강유역환경청에 본안을 제출해야 한다.

 승인기관인 산림청은 한강유역환경청, 지방자치단체, 관계기관 의견을 듣고 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선갑도 전체를 소유한 한 토목건설 업체는 산림청으로부터 이 섬 일부를 채석단지로 지정받기 위해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 업체가 계획한 채석단지 면적은 36만4천872㎡로 채취할 골재량은 14년간 777만212㎥이다.

이 사업과 관련해 인천시와 옹진군은 산림청에 최근 엇갈린 의견을 냈다.

인천시는 채석 과정에서 발생하는 산림훼손과 분진 피해 등 자연환경 훼손을 이유로 반대 의견을, 옹진군은 섬 지역 도로 건설이나 기반 시설 공사에 필요한 골재를 안정적으로 수급할 수 있다며 경제적 이점을 이유로 찬성 의견을 각각 냈다.

환경단체뿐 아니라 자월도, 대·소이작도·승봉도 등 인근 섬 주민들도 토사유출이나 발파 진동 등으로 어업권이 피해를 본다며 반대 입장이다.

인천녹색연합은 "사업자가 이 사업의 필요성으로 이야기하는 골재수급은 환경을 훼손하는 채석단지가 아닌 재개발이나 재건축 과정에서 발생하는 순환 골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