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도시공사가 3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27일 도시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영종하늘도시, 검단산업단지, 도화구역의 수요자 눈높이에 맞는 가치 증대 및 전략적 마케팅 추진노력으로 약 1조원의 토지분양 및 매각성과를 달성했다.

 이를 토대로 작년 당기순이익 223억이라는 성과를 내고 3년 연속 흑자를 달성하면서, 2011년부터 지속되었던 3년간 적자의 그늘을 말끔히 털어냈다.

도시공사는 김우식 사장 취임 이후 인천시의 전폭적 지원과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의 긴밀한 협업이 인천도시공사 재정건전화의 가장 큰 원동력이었다고 밝혔다. 공사 주요 핵심사업의 맞춤형 토지 리폼에 대한 유관기관의 유기적 협업과 사업조정 등의 자구노력이 시너지 효과를 냈다고 분석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우식 사장 취임 전에 약 8조원에 이르던 부채규모는 ’15년에 7,187억원, ’16년에 4,139억원을 합해 2년간 1조 1천억원을 감축하면서, 전체부채가 6조원대로 낮아졌다. 부채비율도 ’14년 281%에서 지난 2년간 각각 28%, 8% 감소된 245%를 달성해 행정자치부의 2016년도 목표부채비율 260%를 무난히 준수하고 있다.

이처럼 도시공사는 보다 안정화된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십정2구역 및 송림초교 뉴스테이 사업 등 원도심지역 뉴스테이 사업 뿐만 아니라 도시재생 지원, 저소득 계층을 위한 주거복지사업 등 시민 주거안정 사업의 추진동력을 강화하고, 신규사업을 위한 재정적인 여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공사는 2017년 총 1조 5,598억원 매각, 1조 5,385억원 회수 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자구노력으로 검단새빛도시 착공과 토지공급으로 사업정상화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미단시티 내 복합리조트 착공을 계기로 토지분양을 활성화하고 적극적인 토지리폼과 마케팅 활동으로 투자유치와 매각성과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관련, 김우식 사장은 “금년도 부채비율 230% 준수를 위해 공사가 풀어야 할 난제들이 많지만 인천시, 유관기관 등과 더욱 긴밀히 협력하고 전직원이 합심하여 정면돌파할 계획”이라며 “올 부터는 본격적인 도시재생, 주거복지 등의 역할 수행을 통해 인천의 대표 공기업으로서 최선을 다하여 시민으로부터 인정받는 공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힘찬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