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20일 소래포구 어시장 화재와 관련해 "상인들의 생계가 우려되는 만큼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인천시 남동구 소래포구 어시장 화재현장을 찾아 "국민안전처, 행정자치부, 중소기업청 등 관계부처는 인천시와 긴밀히 협조해 복구 작업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소래포구 어시장 방문은 당초 이날 일정에 없었지만, 피해 상황이 심각하다고 보고 이날 방문하게 됐다.

황 권한대행은 이어 "인천시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는 상인들이 안정을 되찾고 생업에 복귀할 때까지 복구와 지원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경찰청은 화재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법령 등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엄정히 조치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황 권한대행은 또 "국민안전처 등 관계부처는 상인들과 인근 주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화재 발생 원인, 피해 및 복구 상황 등 관련 정보를 소상하고 신속하게 알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황 권한대행은 "최근 재래시장에서 크고 작은 화재로 인한 재산피해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국민안전처와 중소기업청은 전통시장에 대한 근본적인 화재 예방 대책을 마련해 유사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황 권한대행은 "상인들의 삶의 터전인 시장에서 큰 피해가 발생한 데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화재로 인해 피해를 본 상인들에게 깊은 위로의 뜻을 전달한다"고 밝혔다.

한편 황 권행대행 소래포구 방문에는  유정복 인천시장과 장석현 남동구청장,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주영섭 중소기업청장, 박경민 인천경찰청장, 정문호 인천소방본부장 등이 수행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