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 계약자 명단 미공개 어려움ㆍ복구시 구민 영세민 우선 배려

 

 ▲구청 기자실서 소래포구 화재와 관련해 브리핑하는 장석현 구청장.
인천 소래포구 어시장 화재가 발생한지 닷새가 지났지만  어시장  좌판 소유자와 실제 영업하는 전대자 등  피해 상인 파악이 제대로 안돼 생계 지원 대책 수립 등이 겉돌고 있다.

 22일 남동구와 상인들에 따르면 구는 이번 화재로 전소된 피해 상인은 좌판 243개소, 일반 점포 24개소 등 모두 267개소의 상인들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상인들은  좌판  26억원, 점포 18억 등 모두 44억의 재산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해 당초 소방서 추산 6억5천만원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구는 신속한 복구로 인한 피해 상인 보호를 위해  계약자와 전대자 등의 파악에 나섰으나  국유지 재산을 관리하는 국가자산관리공사(캠코) 측이 계약자 명단 등 일체의 서류를 공개하지 않는 바람에 보상과 복구 등  피해 지원 대책 마련을 힘들게 하고 있다.

  캠코는 소래포구 어시장 계약자 명단은 개인 정보로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는  자체 조사와 캠코와의 원만한 협의 등을 통해 피해 상인들을  확정 한 뒤 생계 자금 등 피해 상인 지원 종합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기로 했다. 또  불에 탄 어시장에 최소한의 도로와 소방 시설 등을 갖춘 다음 가설물을 설치해 영업을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구는 소방 시설과 도로 등으로 기존 어시장 면적이 축소해 전체 상인들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  남동구민과 생계 곤란자 등을 우선 배정해 영업을 재개한다는 복안이다 .

 이와 관련, 장석현 구청장은 22일 브리핑을 통해 " 자산관리공사와 업무협조가 안돼 좌판 소유자 등 피해 상인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많다"며"  구청 측이 갖고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피해자와의 면담, 캠코와의 추가 협의 등을  통해 피해 내역을 확인 한 뒤 조속한 지원이 될 수 있도록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 단기적으론 빠른 시일내 수습해 정상 영업하도록 하고, 중ㆍ장기적으론 국가어항 지정과 소래포구  현대화 계획을 추진해  소래포구를 수도권 관광명소로 거듭 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 업 데이트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