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9일로 개통 1주년을 맞는 국내 최장 교량 인천대교(송도국제도시~영종도)의 1일 평균 차량 통행량이 당초 예측치의 72%선에 그친 것으로 집계됐다.

개통 초기 예상 통행량의 160%를 달성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인 인천대교는 연평균 통행량이 결국 예측치의 80%에 못 미쳐 내년부터는 정부의 손실 보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인천대교 관리ㆍ운영업체인 인천대교㈜는 개통일(10월19일)을 1주일 앞둔 12일 현재 1일 평균 통행량이 2만5천여대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와 민간사업자가 당초 예상한 1일 평균 통행량 3만5천여대의 72% 수준이다. 인천대교㈜는 개통 후 15년간 연평균 통행량이 예측치의 80% 미만일 경우 정부로부터 통행료 수입을 보전받도록 약정이 돼 있다.

인천대교 개통 후 첫 주말인 지난해 10월25일에는 5만5천739대가 대교를 이용해 예측 통행량의 160%를 달성했다.

이어 올해 1월1일에는 인천대교 위에서 새해 첫 일출과 일몰을 보기 위해 예측치의 155%에 해당하는 5만4천99대가 대교를 이용하는 실적을 올리기도 했다.

이처럼 개통 초기에는 인천대교를 보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몰려든 관광객들로 예상 통행량을 초과 달성하기도 했으나 계속된 경기침체로 인한 관광객의 감소와 홍보 부족 등으로 개통일로부터 2009년 말까지 1일 평균 통행량(2만5천467대)은 예측치 대비 73%를 기록했다.

이어 비수기인 올해 1분기(1~3월) 통행량은 예측치의 61%로 떨어졌다가 공항 이용객과 피서객이 영종도로 몰리는 7~8월 여름철에는 1일 평균 3만여대가 대교를 통과, 예측치의 86%를 달성했다.

한편 인천대교 개통 전 영종대교(서구 경서동~영종도) 통행량은 1일 평균 6만3천여대였으나 개통 이후 5만4천여대로 약 14% 감소했다.

이와 관련, 인천대교㈜ 관계자는 "예상보다 영종대교 통행량이 줄지 않아 인천대교 개통 후 영종지역에서 신규 교통량이 창출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민자사업으로 진행된 상당수 도로와 터널이 예측치의 50% 전후를 달성하는 데 그친 것과 비교하면 성공한 사업으로 자체 평가하고 있다"며 "인천대교 통행량이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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