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시민ㆍ사회단체들이 연대한  '인천시민의힘'이 19대 대통령 선거 후보들에게 요구하는 인천시민사회의 10대 과제를 제시했다.

인천시민의힘은 18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구 300만의 인천은 수도권매립지, 발전소, 공항과 항만 등 각종 국가시설이 밀집해 있다"며 "이젠 건설이나 개발이 아닌 300만 시민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들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인천의 과제'로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개헌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남북 평화공동어로구역으로 지정 △인천·경기만 지역을 개벌국립공원·해양국립공원으로 지정 △부평미군기지와 계양산을 국가도시공원으로 조성 △인천항을 대중국교류 거점항만으로 육성을 제시했다.

'국가가 해결할 인천의 난제'는 △인천의 유해시설 축소·이전 △뉴스테이 재검토와 공공·사회주택 보금 △KBS 인천총국 설립 △공공성 도시인프라의 국비 지원 △도심 속 산업단지 이전·재배치다.

인천시민의 힘은 "발전과 성장 위주의 현안을 벗어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염두에 두고 현안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인천의 진보 기독교단체들이 연대한 인천기독교공명선거네트워크도 같은 날 인천시청에서 발대식을 열었다. 네트워크는 이날 발대식에서 대형 교회를 대상으로 한 '설교 모니터링'과 '투·개표 감시단 운영'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