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까지 956억원 투입 현 청사 운동장 북측에 신축하기로

▲유정복시장이 4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인천시청 구월동 신청사 및 루원시티 2청사 신축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인천시가 현 청사가 있는 남동구 구월동에 2021년까지 신청사를 건립한다.

시청 이전을 요구해온 서구에는 루원시티에 시 산하 기관 통합청사를 지어 인천발전연구원 등 8개 기관이 이전한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4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계획을 발표했다.

구월동 신청사는 현 청사 운동장 북측에 건축비 956억원을 들여 지하 1층, 지상 17층, 연면적 4만6천㎡ 규모로 짓는다.

이곳에는 기존의 시청 사무실은 물론 사무공간이 부족해 송도국제도시 미추홀타워와 G타워에 분산된 시의 각 부서 사무실이 모두 입주한다.

신청사가 건립되면 현 청사는 시민 문화복지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루원시티 시 산하 기관 통합청사는 부지 매입비 395억원을 포함해 총 1천394억원을 투입해 지하 2층, 지상 20층, 연면적 4만6천500㎡ 규모로 들어선다.

인천도시공사, 인재개발원, 인천발전연구원, 종합건설본부, 도시철도건설본부, 시설관리공단, 보건환경연구원, 인천신용보증재단 등 8개 기관이 입주한다.

구월동과 루원시티 신청사 건립에 필요한 사업비 2천350억원은 인재개발원, 인천도시공사, 종합건설본부 부지를 매각해 1천793억원을 마련하고 나머지 557억원은 시 예산으로 충당한다.

유 시장은 "신청사(구월동)와 2청사(루원시티)가 건립되면 시민의 행정기관 이용 편의와 행정 효율이 증대될 것"이라며 "신청사를 중심으로 남쪽에 경제자유구역청, 북쪽에 2청사가 배치돼 지역 균형 발전도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시는 이달 중 청사 신축 관련 기본계획과 타당성 용역을 발주하고 내년에 실시설계를 거쳐 늦어도 2019년 착공할 계획이다.

1985년 현재 위치에 건립된 인천시청의 이전 문제는 서구와 남구 등 일선 자치구들이 지역 균형 발전을 명분으로 이전을 강력히 요구하면서 지역사회에서 장기간 갈등 요인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