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강화전쟁박물관은 오는 8일부터 6월 18일까지 조선 시대의 칼(刀劍) 문화를 조명하는 '조선의 칼' 기획전을 연다고 5일 밝혔다.

조선 시대 제작된 칼들의 다양한 의미를 재조명하는 이 기획전은 인천시 강화군 강화전쟁박물관 제3전시실에서 열린다.

기획전에는 강화전쟁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강화명문환도(江華銘文環刀)와 주칠옥구별운검(朱漆玉具別雲劍)을 비롯해 조선 시대에 제작된 실전 호신용·의장용 칼 20여 점이 전시된다.

강화명문환도는 '1901년 강화에 무기고를 비축해서 보강했다'는 명문이 새겨져 있는 칼로 최근 실측 조사에서 은으로 상감된 당초문(唐草文·덩굴 식물의 문양)과 화문(花文·꽃무늬)이 발견됐다.

 ▲강화명문환도
국립민속박물관, 육군박물관, 고려대학교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날이 가는 호신용 창포검(菖蒲劍), 횃대검, 환도 등의 다양한 칼도 함께 선보인다.

우리나라의 우수한 칼 문화는 삼국 시대에 전성기를 맞았다가 화약 무기가 도입된 조선 시대에 이르러 점차 쇠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화전쟁박물관은 기획전 기간 활쏘기 체험과 투호 던지기 등 다양한 체험 행사도 운영할 계획이다.

박물관 관계자는 "당초문이 발견된 강화명문환도는 정밀 조사를 통해 문화재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번 기획전은 일반 시민들이 잊고 있는 조선 시대 칼의 다양한 모습을 관람할 수 있는 뜻깊은 전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