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족 안전지킴이 기초소방시설
인천남동소방서 예방안전과 예방총괄팀장 강희영

▲강희영 팀장
언제 어디서든 화재는 발생하지만 특히나 주택화재는 우리의 삶의 터전을 무너뜨리고 있다.

인명피해는 물론이고 당장 가족전체가 숙식을 해결하기조차 어렵게 된다. 일년 365일 화재예방을 강조하지만, 화재위험은 늘 우리의 주변에 도사리고 있다. 이같은 안타까운 사고를 막기 위하여 화재를 조기에 인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해마다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주택화재를 예방하려면 무엇보다 소유자의 안전의식이 필요하겠지만 그에 못지않게 기초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설치하여 화재발생 초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

화재예방을 위한 ‘주택 기초소방시설 의무설치’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주택화재 예방에 필수적인 단독경보형감지기, 소화기 등 기초소방시설은 2012년 2월 6일부터『소방시설 설치 ․ 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따라 단독주택 및 다세대주택 등(공동주택 제외)에 반드시 설치하여야 한다.

이렇게 설치해야 하는 소화기는 화재발생 초기 소방차와 맞먹는 효력을 가진 우리 생활안전의 필수품이다. 또한 단독경보형감지기의 경우 화재 발생상황을 단독으로 감지하여 자체에 내장된 음향장치로 경보음을 발하여 화재사실을 조기에 알려줘 인명대피에 아주 효율적인 시설이다.

구매는 소방용 기기 취급ㆍ판매업소 또는 마트 등을 통해 손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설치 또한 아주 간편하다.

이와 같이 모든 가정에서는 화재 위험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평상시에 안전수칙을 생활화하여 화재를 예방하는데 주력하는 한편, 혹시 발생할지도 모를 화재에 대비한 기초소방시설을 설치하여 내 가족의 안전과 행복을 지켜나가야한다.

연기를 감지하여 화재 발생을 알려주는 단독경보형감지기와 화재 초기 소화에 효과가 좋은 소화기를 각 가정마다 자발적으로 설치해 나의 가족과 재산을 지키는데 동참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