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들 사실상 천막 설치 작업 시작ㆍ구청 불법 좌판 반대 입장 불변 충돌 우려

▲ 소래포구 상인들이 하수구를 만들기 위해 포크레인 동원해 일부 포장된 어시장 터를 뜯고 있다. 공사장 인근에는 생계대책을 요구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인천 남동구가 지난 3월 화재로 전소된 소래포구 어시장내 좌판 (가설 건축물ㆍ천막) 설치를 막기 위해 해수와 전기 공급을 중단하고 있는 가운데 어시장 좌판 상인들이 사실상 천막 설치를 위한 사전 작업과 함께 대규모 집회를 예고해 구와 상인들 간의 마찰이 우려되고 있다.

27일 소래 포구 어시장 상인들과 구에 따르면 상인들은 최근 화재로 불탄 소래포구 어시장 좌판 터에 철재 골조물로 천막을 짓기로 하고 최근 임시 설치된 파라솔 좌판을 치우고 포크레인 등 장비를 동원해 하수도(배수) 설치 작업을 시작했다.

이들 상인들은  또 어시장 인근에 철골 골조물을 만들어 놓고 땅 주인인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승락을 받아  조만간  임시시장 개설 및 가설 건축물 설치 신고서를 구에 제출 할 방침이다. 상인들은 캠코와 하수도 및 천막 설치를 위해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달 2일부터는 남동구청 정문 앞에서 상인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집회를 계획하고 있다. 상인회 관계자는 " 구가 상인들의 생계를 외면해 불가피 하게 수도권 관광명소인 소래포구 어시장을 화재 전으로 돌려 놓자는 취지로  땅 주인인 캡코와 협의해 천막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수구 공사를 위해 소래포구 상인들이 임시로 설치한 파라솔 치웠다. 상인들은 조만간 가설건축물 설치 신고서와 임시 시장 개설 요청서를 구에 제출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구는 임시 시장 개설과 가설 건축물 설치는 신고서가 접수되면 검토할 사항이나 화재 발생 전 처럼 어시장내 불법 좌판 설치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구 측은 소래포구 어시장은 등록된 정식 전통(재래) 시장이 아니라 임시시장 개설허가 대상 자체가 되지 않는다며 임시시장은 기존(동록된) 전통시장의 노후 정비나 천재 지변, 농수산물 직거래 행사 등에 한해 제한적으로 허용해 주도록 관련 법규에 명시돼 있다고 설명했다.

또 상인들은 국유지 이용료 내고 좌판을 운영한다지만 당초 어시장 시설은 국유지에 신고 없이 지은 불법 건축물이자  화재에 취약해 화재 발생이 반복되고, 수산물 위생 등 많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장석현 구청장은 소래포구 화재를 계기로 그동안 관행적으로 묵인해 주던 소래포구 어시장내 불,탈법 좌판 상점을 폐쇄(불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 인천시당(위원장ㆍ박남춘 의원)은 최근 남동구청은 소래포구 화재 이후 팔짱 만 낀 채 수수방관하며  ' 파라솔과 고무대야만으로 영업하라'는 웃지 못 할 지침만 내놨다며 주민 생계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 업 데이트 중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