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소래포구 어시장 화재 피해 상인들이  남동구가 추진하는  소래포구 인근 수산물 시장 건립과 관련해 우려를 표명했다.  

소래포구 화재복구비상대책위원회는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 (구의)소래 어시장 배후지역의 재개발 입장을 존중한다."면서"  하지만 비대위와 충분한 협의도, 공감대 없이 성급하게 발표한 부분은 여러 가지로 우려 스럽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우선 " 최근  토지주 찬ㆍ반 조사에서 찬성 7명과 반대11명으로 반대의사를 한 토지주가 많다"며 "그럼에도 재개발이 결정된 듯 발표한 진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비대위가 공개한 재개발 찬반 의견서. 이 문건에 따르면 1구역의 경우 찬성(7명)보다 반대(11명)가 많았다. <비대위 제공>
이들은 또  "구청의 발표처럼 지주공동개발 방식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지주 및 입점상인 모두에게 이익을 줄 수 있는 사업이지 만 자칫 잘못하면 끝없이 표류하여 지역이 관광지에서 흉물로 변할 수 있다는 점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비대위 관계자는 "구청이 어시장 배후 지역의 개발이 목적이라면 성급한 홍보 보다는 토지주 대표와 상인 대표, 관의 재개발 협의체를 구성해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토지주와 함께 소래포구 어시장에서 내륙 방향으로 인접한 배후부지 총 1∼3구역 중 1구역(3천89㎡)에 수산물 시장 건물 신축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지주 공동개발'방식인 이 건물에는 현재 사업용지에 있는 점포, 음식점, 어시장 좌판상점 일부 등이 입주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