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8일 인천도시공사, 인천관광공사, 인천발전연구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 해양친수도시 조성 기본구상 수립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중간보고회는 용역의 전반적인 추진사항과 해양친수도시 미래비전 및 전략 등이 반영된 기본구상, 친수공간 활용가능지역 및 실행화 방안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친수도시 기본구상에는 시민참여단에서 제안된 '시민에게 열린바다, 미래세대를 위한 해양친수도시'라는 미래비전을 반영하여 △해양공간 계획권강화 △관광컨텐츠 개발 △해안환경 보존 △해안 접근성 제고라는 전략이 제시됐다.

 또한 친수도시를 실현하기 위하여 △경인항거점(해양레저·교육기능), △내항거점(도심 역사·문화재생기능), △송도거점(해양문화·레저 기능), △소래거점(해양생태거점), △영종도거점(국제해양관광),△강화도거점(역사·문화·보존 기능) 등 6개 친수거점을 계획하여 주변지역과의 네트워크를 구상하는 등 친수도시 조성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했다.

특히, 친수공간 활용가능지역으로 74개 후보지역을 선정하고, 이중에서 22개 지역을 수변상업문화공간(7개지역), 해양레저문화공간(6개지역), 조망문화공간(5개지역), 해안개방공간(4개지역)으로 유형화하여 해안지역에 새로운 도시기능을 부여하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상했다.

 인천시가 해양주권을 강화하고 인천시민을 위한 해양친수도시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해안변 규제개선, 행정협의체와 실행조직 구성, 준설토투기장 등 해안 매립지에 대한 관리권 강화 등의 필요성도 함께 제시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중간보고회에서 제안된 의견을 반영하여 구체적 실행화 방안과 단계별 친수공간 조성계획을 검토하고, 해안 관계기관 협의 및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올해 9월까지 용역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