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 운영권 인천시, 직원 고용 승계 요구 구 이관 장기 표류

인천 구월동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소유 운영권 구 이관 사업이 생활관 직원 고용승계 문제로 시와 구가 갈등을 벌이면 이 사업이 장기 표류하고 있다.

26일 시와 남동구에 따르면 구는 구민의 건강과 복지행정을 위해 지난 2014년부터 시와 국민생활관에 대한 소유 및 운영권의 이관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구월근린공원 내에 위치한 국민생활관은 부지 약 6천500㎡에 건축면적 6천619.3㎡(지상3층·지하2층) 규모로 지난 1992년 준공됐다. 국민생활관 토지는 구, 건축물은 시의 소유이나 운영은 시로부터 위탁받은 시 체육회에서 맡고 있다.

시와 구는 지난 3년간 수차례에 걸쳐 협의를 진행했지만 이렇다 할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국민생활관에 근무하고 있는 시 체육회 소속 관리 인력의 고용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기본현황

 위 치 : 남동구 호구포로 857번길 23
연 면 적 : 6,619.3㎡(지상3층/지하2층)
사용승인 : 1992. 09. 01.
소유ㆍ운영 : <토지> 남동구, <건축물> 인천광역시, <운영> 市 체육회 위탁
관리인력 : 74명(일반직 6, 상용직 15, 시간제강사 46, 용역7)
경영수지 : 세출33억, 세입22억, 연간 11억원 적자(2016년 결산 기준)


당초 소유 및 운영권 이관에 부정적이던 시가 최근 고용문제 해결 시 이관이 가능하다는 의견을 내놓으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시 측은 “소유 및 운영권 이관의 기본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며 “앞으로 남동구와 이관을 위한 고용 승계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계속 협의를 진행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구는 이들에 대한 고용승계는 불가능하고, 시에서 자체적으로 재 발령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구 관계자는 “이들에 대한 고용 승계 시 매년 2억 원 정도의 추가적인 인건비가 소요 된다”며 “이 같은 이유로 이관 협의가 지지부진한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