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보건환경연구원은 최근 인천대공원 숲 등 지역 숲에서 피톤치드류 방출량 등을 측정하고 있다.
인천대공원 등 인천지역 숲(녹지대)에서 나오는 사람의 몸에 이로운 물질 '피톤치드'  방출량이  전국 유명산에서 발생하는 방출량과 유사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여름철 인천 숲 온도는 도시 온도보다 1 ℃ 낮았다. 

인천 보건환경연구원은 인천대공원, 월미공원, 계양산, 청량산 등 인천 도시숲 피톤치드류 실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들 숲의 가벼운 산책이  건강에 매우 효과적 임을 과학적으로 입증됐다고 밝혔다. 

 숲에서 방출되는‘피톤치드’(Phytoncide)는 나무가 해충과 병균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내뿜는 산림향으로 사람에게 심리적 안정과 심폐기능 강화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사 결과 4개 도시숲 피톤치드류 농도는 최고 1461 pptv, 평균 375 pptv 였으며, 이는 지리산 등 전국 유명 삼림욕장의 대기 중 피톤치드 검출량 172 ~ 964 pptv (2008년 기준)과 유사한 수치를 나타내 인천의 도시숲 가치가 재평가 됐다.

 같은 기간 인천시내 도시숲 역시 도심의 온도보다 평균 1.0℃ 낮고 습도는 8.8 % 높았으며 하반기에도 8월과 10월에 2회에 걸쳐 추가 조사예정이다.

▲피톤치드 물질의 농도를 과학적으로 입증한 데이터.
 ‘공기 비타민’이라고 불리는 음이온은 도심 대기 중 (평균 300개/ ㎠이하)보다 4배 가량 높은 650 ~ 1470 개/㎠ 로 조사돼 연일 기승인 무더위에 대비하는 쉼터로 가까운 도시숲이 효과적임이 입증됐다.

시기적으로는 기온인 20 ℃이상 되었던 5월부터 모든 지점의 피톤치드 검출량이 높아졌으며, 조사지점 중 잣나무숲의 피톤치드 일변화를 조사한 결과, 한낮보다는 일몰직후나 이른 아침에 농도가 높았다.

이는 낮 동안 방출된 피톤치드류가 야간에는 광화학반응으로부터 덜 소모되고 대기의 안정도가 강해짐에 따라 축적되기 때문이다.

 이와관련, 시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생리활성물질인 피톤치드류의 효능과 가치는 이미 널리 알려져 있지만 휘발성이 강해 대기 중에는 극미량 존재 한다”며, “그러나 이번에 조사된 과학적인 자료를 정보로 활용 한다면 집과 가까운 숲을 낮 동안은 도심의 열기를 피할 수 있는 쉼터로, 이른 아침이나 일과 후에는 심신안정에 효과적인‘산림테라피’까지 즐길 수 있는 치유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