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항만업계와 경제·시민단체가 인천 신항 배후단지에 대한 정부의 재정 투자 확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항발전협의회, 인천상공회의소,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14개 단체는 13일 공동성명을 내고 인천 신항 배후단지를 적기에 조성할 것과 재정 투자를 늘릴 것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매립토 부족으로 인천 신항 배후단지 사업이 지연되면 컨테이너부두 활성화에 큰 지장을 초래하고 대외 신뢰도가 추락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바다를 메워 진행 중인 인천 신항 배후단지 조성은 매립토가 부족해 일정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배후단지 1구역(64만㎡)은 애초 일정대로 내년까지 공급하되 2구역(94만㎡)은 1년을 늦춰 2020년 말에 3구역(54만㎡)과 함께 공급할 예정이다.

배후단지에는 화물 보관, 집배송, 조립, 가공 관련 시설은 물론 업무·상업시설 등 항만 활성화에 필수적인 기능들이 들어선다.

이 때문에 배후단지 조성 지연은 올해 말 1단계로 컨테이너 부두 6개 선석이 완전히 개장하는 인천 신항의 활성화에 상당한 악재다.

정부는 최근 매립토 확보 대책을 세우면서 배후단지 2구역의 경우 인천항 제1항로 준설 사업과 연계해 민간개발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 경우 정부가 배후단지를 직접 조성했을 때보다 부지·시설 임대료가 급등할 것으로 업계는 우려하고 있다.

단체들은 "부산, 광양, 평택 등 국내 주요 항만은 막대한 정부 재정으로 배후단지를 조성해 값싼 임대료로 항만 경쟁력을 높였다"며 "새 정부와 여당은 공정하고 형평성 있는 국가항만정책을 실현하는 차원에서 인천 신항 배후단지의 부족한 매립토 확보 예산을 재정으로 충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