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신항이 정작 대규모 화물 수송에 적합한 철도 연결망은 보유하지 못해 동북아시아 주요 항만과의 물류 경쟁에서 뒤처질 우려를 안고 있다.

인천시는 최근 해양수산부에 인천 신항 철도 연결사업을 제4차 신항만 기본계획(2021∼2030년)에 반영해 달라고 건의했다고 18일 밝혔다.

오는 11월 신항 1-1단계 사업 완료로 컨테이너 물동량 급증이 예상되면서 원활한 물류 흐름을 위해 부두까지 철도망 확충이 시급하기 때문이다.

송도국제도시에 조성된 신항은 1-1단계 사업이 끝나면 운영 부두(선석)는 3개에서 6개로 늘어나고, 연간 컨테이너 최대 하역능력도 210만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로 현재보다 배 가까이 증가한다.

컨테이너 트레일러에만 의존할 경우 하루 3천 대가 넘는 차량이 송도 지역의 신항을 육로로 오가게 돼 교통 체증과 소음 피해 민원도 불가피하다.

신항 철도 연결사업은 작년 6월 국토교통부의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는 반영됐지만, 이후로는 진척이 없다.

총사업비 5천470억원을 들여 신항 컨테이너 야적장에서 경기도 시흥 월곶까지 12.5km 구간에 철도를 건설해 수인선과 연결한다는 노선계획 정도만 확정됐을 뿐 구체적인 실행계획은 세우지 못하고 있다.

해수부가 작년 말 발표한 '인천항 종합 발전계획 2030'에도 신항 철도 건설은 뒷순위인 중장기 사업으로 밀렸다.

인천시는 신항 철도 건설 사업이 해수부의 4차 항만 기본계획에 반영돼야만 해수부 국책사업으로 더욱 빠르게 추진될 것으로 보고 해수부에 사업의 당위성과 타당성을 강조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이와관련, 시 관계자는 "2015년 첨단 물류 항만으로 개장한 인천 신항이 인접국 주요 항만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라도 철도망 확충을 서둘러야 한다"며 "우선 철도용지를 확보하고 정부에 강력하게 건의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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