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억원 부과 비교적 적은편 연수ㆍ서ㆍ부평구 순 계도 위주 탄력적 운영

 인천 남동구가 작년 부과한 주ㆍ정차 위반 과태료는 모두 27억3천여만원(7만1274건)으로 지역 10 구ㆍ군 중 4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이 같은 과태료는 구 차량 대수와 도시 규모에 비하면  많지 않다는 전문가들의 견해다.

18일 구에 따르면 작년 부과한 교통 위반 과태료 27억원으로  연수구 36억7천여만원, 서구 33억3천여만원, 부평구 31억9천여만원에 이어 4위로 집계됐다. 이어 계양구 21억3천여만원, 중구 19억2천여만원,남구 16억6천여만원,동구 1억8400만원,강화 1억2천여만원 순이다.

 최근 3년간 부과 내역도 남동구는 65억2천여만원으로, 지역 구ㆍ군 중 4번째다.

이 같은 과태료 부과는 구가 올 6월 말 기준 인천시 자동차 등록 대수(147만4320대) 중  18.3% 27만76대로 가장 많고, 시청과 교육청 등  주ㆍ정차 취약지가 많은 점 등 도시 규모를 감안하면 많지 않다는 지적이다.

 ▲구가 잘못된 국회의원의 보도자료를 상당수 언론이 이를 인용 보도해 구의 이미지가 추락했다며 시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왼쪽은 문제의 박찬대 의원 보도자료,오른쪽은 반박문이 담긴 구의 보도자료.  
이에 대해 구는 주ㆍ정차 단속업무를 동으로 이관한 이후 지역특성에 맞는 탄력적인 운영과 계도 위주 단속을 통해 주민 불편 해소와 함께 교통 관련 과태료 역시 타 구 대비 징수율이 현저히 낮다는 입장이다.

 구의 한 관계자는 “일부에서 사실관계 확인 절차 없이 구의 과태료 부과가 지역 구ㆍ군 중 1위로 구가 과태료 부과를 손쉬운 증세로 활용하고 있다는 어처구니 없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며" 구는  주ㆍ정차 단속, 청소,  공원관리 등 주민과 밀집한 업무는 동으로 이관해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역 상당수 언론들은  더불어 민주당 박춘대 국회의원(연수갑)의 보도 자료를 인용해  작년 구의 과태료와 범칙금 부과액 모두 인천 자치단체 중 1위였다고 보도했고, 민주당 시당은 이를 인용해 구를 비난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그러나 이는 구 부과가 아닌 경찰의 국세 과태료,  범칙금 액수로 사실과 달랐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