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수1동 지역에 설치된 그늘막 쉼터 모습
" 불볕더위를 '도심 속 오아시스' 같은 그늘막 쉼터에서 피하세요."

인천 남동구는 폭염이 지속 됨에 따라 주민들의 일사병 예방을 위해 횡단보도 등에 '그늘막 쉼터' 20곳을 설치 운영에 들어갔다고 3일 밝혔다. 

 이에 따라 구는  다음달 중순까지 여름철 보행자들이 햇볕에 무방비로 노출되기 십상인 횡단보도을 비롯해 버스정류장, 교통섬 등에 행사용으로 사용되는 캐노피 천막을 설치해 여름철 신호대기자 및 보행자에게 시원한 그늘을 제공할 방침이다.

구는 실제 그늘막은 안팎으로 2~4도 가량 온도차이가 나면서 주민들의 쉼터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구는 '그늘막 쉼터'는 각 동 주민센터에서 보관 중인 천막을 활용해 별도 비용없이 설치됐으며, 설치장소는 유동인구가 많은 사거리 및 가로수가 없어 직사광선에 직접 노출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선정됐다.

이와관련, 구 관계자는 “그늘막 쉼터는 수시로 변하는 기상 상항에 맞춰 유동적으로 운영하고 있어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올해 주민호응도를 봐서 내년에는 더욱더 견고한 시설물 형태의 그늘막을 확대․설치해 주민생활 밀착형 행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그늘막이 무너지는 등 사고 가능성에 대비해 태풍이나 폭우 때는 그늘막을 잠시 철거했다가 햇볕이 나면 다시 설치하고, 1일 2회 이상 순찰 실시 및 상해보험 가입 등 시설관리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