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건강검진 종목확대.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대상자인 경우 초음파 1종목 대체 실시.*상복부, 질, 전립선, 갑상선, 경동맥 초음파 중 택 1 

인천시가 이달부터 다문화 가족 건강검진 항목을 8개에서 13개 항목으로 확대했다.

시는 지난 2월부터 신장검사 등 8가지 항목에 대해 건강검진을 실시해 왔으나, 이달 부터 고비용 검진항목인 전립선질환, B형 간염, C형 간염 등을 추가해 총 13항목에 대해 검강검진을 지원한다고 1일 밝혔다.

다문화가족 건강검진 대상은 국적과 건강보험 취득여부와 관계없이 받을 수 있으며, 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지부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다.

 다문화가족이 건강검진 예약을 할 경우에는 검진기관인 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지부에서 20인승 차량을 제공하며, 도서지역인 경우 및 다문화 가족지원센터와의 조율하여 출장검진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경제적인 부담과 의사소통의 문제로 병원진료가 쉽지 않은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집중 홍보하여 건강검진 서비스 혜택이 골고루 갈 수 있도록 각 다문화가족지원센터별(☎032-511-1801)로 건강검진 신청자를 받고 있다.

건강검진 결과 주요질환이 발생했을 시에는 검진결과 상담 및 소견자 진료의뢰서 및 처방전 발급 등과 같은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중증 질환자의 경우는 3차 의료기관에 통보하는 등 다문화가족의 질병예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