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인제도 개선 등 행정 효율성 높여 경직 공조직 혁신 바람

인천 남동구의 공무원 제안 제도가 참여자가 급증하는 등 활성화되고 있디 

구는 그동안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던 공무원 제안제도를 보완해 올 1월부터 개선 시행해오고 있다고 1일 밝혔다.

구는자유롭고 편리하게 제안할 수 있도록 상급자의 결재 등을 거치지 않고, 내부행정망에 신설된 '나의 제안' 게시판을 통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타당한 사유가 있을 경우에만 제안이 불 채택되도록 제출된 제안에 대한 근거 없는 반론을 차단시켰다.

또 우수 제안자뿐만 아니라, 그 제안을 실제로 행정에 응용해 성과를 낸 담당자도 포상케 하는 등 제안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시켰다.

 구는 이 결과, 얼마 지나지 않아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지난 2016년 한해 총 49건에 불과했던 제안 건수가 올해는 상반기에만 246건으로 5배가량 증가했다.

구는 올 상반기 접수된 제안 246건 중 1차적으로 부서 심사를 통과한 30건에 대해 실현가능성 및 행정효율성 증대 여부를 기준으로 2차 심사를 진행해 16건을 최종 심사했다.

최종심사에 오른 16건은 지난달 진행된 최종 심사에서 동상 3명, 장려상 5건 등 총 8건이 우수제안으로 선정됐으며, 제안자에게 상장과 부상이 수여된다. 또, 제안자뿐만 아니라 우수제안을 채택해 추진하게 될 업무담당직원에게도 포상금이 지급된다.

가장 최고점을 받은 제안은 ‘공문 등에 첨부된 서류들에 자동으로 직인이 날인되도록 시스템을 개선하자’는 제안이다.

현재 ‘자동 직인날인’은 전산시스템 상 기능이 구현 가능하긴 하나, 전국적으로 사용하는 지자체가 많지 않아 활성화되지 못한 상황으로, 구는 현황분석을 통해 연간 2천여건 이상의 직인날인에 대한 전산화가 시행된다면, 불필요한 용지 출력 및 시간낭비를 없애 행정효율성 증대 및 신속한 업무처리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봤다.

이 밖에도 “남동형 기초생활보장제도 지침 개선”, “불합리한 인사관리규정 삭제”, “장애인과 노인을 위한 청사 난간 설치”등이 우수 제안으로 선정된 제안들이다.

구 관계자는 “새로운 공무원 제안제도가 아직은 시작단계이나, 지속적으로 구정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통해 불합리한 제도나 행정을 개선하고, 이러한 변화를 통해 구민 편익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