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회,논란 끝에 203억원 소래 어시장 신축 재정 계획 승인

▲총무위가 안건을 심의하고 있다. 방청석에는 소래포구 상인연합회 회원들이 방문해 안건심의과정을 듣고 있다.
 인천 남동구의회가 소래포구 좌판 부지에 어시장 상가 신축(현대화 사업)을 위한  부지 매입을 논란 끝에 승인 함에 따라 소래포구 어시장 신축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구의회는 14일  총무위(위원장ㆍ임춘원) 를 열고 소래포구  좌판 부지 매입, 어시장 신축 등이 포함된  '2017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수정, 가결해 19일 열리는 제 240회 2차 본회의에 회부했다.

관리 계획안에는 소래포구 어시장 신축을 위해 국유지 매입지 153억800만원 중  50%인 구 부담금 74억7천500만원( 시부담금 제외)과 공사비  46억원 확보 등 모두 203억6천300만원의 재정 운영 계획이 담겨 있다.

구는 이번 임시회 추가경정예산안에 토지 매입비와 설계비 등을 반영했다. 이 같이 구의회가 소래포구 어시장 신축 계획을 승인함에 따라 소래 어시장 현대화 개발 계획에 첫 단추를 끼우게 됐다. 

지난 3월 화재로 전소된 소래포구 어시장은 상가 신축 추진과 노점상 재개 등을 놓고 구와 좌판 상인, 인근 주민들이 극심한  갈등을 겪었다. 

▲소래포구 어시장 신축 공사 위치도
그러나 아직도 소래어시장 신축기간 중 임시 어시장 설치를 놓고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는 데다  개발 형식과 기존 상인들의 영업권 등 세부적으로 풀어야 할 난제들이 상존해  상가 신축까지는 다소 진통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총무위는 이날 오전과 오후 장석현 구청장과의 면담, 위원회 회의에서  좌판 부지 매입 시기와 개발 방식 결정 ,기존 상인들의 영업권 보장  등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이 과정을 소래포구 상인연합회 회원 50여명은 구의회를 방문해 안건처리를 지켜봤다.

 구는  소래포구 어시장 신축은 일단 토지(좌판부지)부터 매입하는 것이 순리라며 토지가 확보되면 민간 개발에 의한 기부채납이나 구가 직접 개발하는 공영 방식 등 개발 주최가 결정 될 수 있다며 선 매입을 주장해 반영시켰다.

 이날 소래포구 어시장 신축과 함께 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포함된 수산동 남동구 노인복지관 신축, 장수동 여성회관 신축 등은 구의 원안대로 통과됐다.

 하지만 올림픽 기념관 매입과 남동주거복지시설 신축은   24명의 기존 직원 인수, 올림픽 기념관의 경영악화와 지역 민원, 장소 부적절 등을 이유로 수정 의결돼 이들 사업 추진에 비상이 켜졌다. 

 이와 관련 구 관계자는 "이번 기회에 소래포구 좌판 상인들을 제도권, 법 테두리 안에 올려 놔, 화재로 전소된 소래 어시장을 수도권 제일의 포구형 어시장으로 자리 매김하겠다"면서" 다소 진통은 있을 수 있지만 원칙과 기준을 갖고 강력하게 일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