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를 품고 있어도 바다를 접하기 어려운 인천시가 해양친화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밑그림 설계를 마쳤다.

인천시는 2035년까지 해양 개발계획 청사진을 담아 '해양친수도시 조성 기본구상'을 수립하고 18일 최종 보고회를 열었다.

이번 구상의 미래 비전은 '시민에게 열린 바다, 미래세대를 위한 도시'로 결정됐다.

인천이 국내 대표적인 해양도시임에도 항만과 군사시설 철책에 가로막혀 바다와 관련한 문화·생태·레저 체험이 어려운 점을 고려한 결과다.

인천시는 우선 해양친수도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경인항·내항·송도·소래·영종도·강화도 등 6곳을 친수 거점으로, 24곳을 친수공간 활용지역으로 선정했다.

이 중 7곳은 선도사업 대상 지역으로 정해 2020년까지 친수공간 조성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영종도 거잠포 지역은 일출과 일몰을 감상하는 조망공간으로, 연수구 아암도에는 전망대와 인공해수욕장을 조성한다.

청라 일반산업단지 해안에서는 철책을 철거하고 개방형 전망초소와 보행데크를 설치한다.

이 밖에 소래 해넘이다리, 동구 만석부두, 화수부두에도 해양 보행데크를 설치해 포구 정취를 만끽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7개 선도사업의 사업비는 약 400억원으로 추산됐다.

인천시는 7개 선도사업을 포함, 2035년까지 해양친수도시 조성 사업을 벌일 계획이다.

월미도에서 갑문을 잇는 보행데크, 자유공원∼내항∼월미도∼소월미도를 잇는 해양케이블카, 작약도 카페 섬, 영종도 해안순환 자전거 도로 확충 등도 중장기 사업에 포함됐다.

그러나 이들 사업은 총사업비가 수조원에 달하고 군부대 철책 철거 문제와도 얽혀 있어 중앙정부와 군부대의 협조 없이는 실현이 불투명할 수도 있다.

인천시는 해양친수도시 조성 사업을 계기로 해양체험형 관광콘텐츠를 다양하게 개발하고 해안 접근성을 개선하는 한편 해양환경 보존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