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도시 인천을 학문적으로 연구해 인천의 발전방향과 미래 비전을 제시할 민간 연구단체가 출범한다.

사단법인 인천학회는 오는 27일 오후 5시 인하대 정석학술도서관 국제회의실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본격적인 연구활동을 시작한다.

인천학회는 공동 회장인 김천권 인하대 교수, 하석용 홍익경제연구소 소장을 비롯해 서종국 인천대 교수, 장동민 청운대 교수 등 지역 대학교수들과 연구원 100여 명이 주축을 이뤘다.

인천학회는 정기 포럼과 학술대회, 학회지 발간 등의 연구활동을 하며 해양도시 인천의 지속가능한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학문적 융합연구 플랫폼을 구축할 방침이다.

다양한 분야의 교수진이 참여하는 만큼 인천의 도시 역사·문화·환경·건축·교통·방재 등에 대한 학술연구를 거쳐 정책 대안도 제시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뉴욕·런던·도쿄·암스테르담·함부르크 등 세계 주요 해양도시와 연계해 국제 전문학회 구성하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1998년 대전시가 주도해 다자간 국제협력기구인 세계과학도시연합(WTA)을 발족한 것처럼, 인천이 동북아 해양 중심도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인천학회는 정치적·경제적으로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회원 개인당 창립회비 50만원, 평생회비 50만원 등 100만원씩의 회비를 걷어 학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