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가 인천시교육청의 도림고 서창2지구 이전 추진과 관련해 공식 반대하고 나선 가운데 구는 도림고의 이전 추진은 교육부의 '학급총량제' 적용을 회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오히려 지역 교육환경을 해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구는 12일 구 직원 내부 통신망(새올행정시스템) 올린 '서창지구 학교 신설, 도림고 이전으로 해결 될 수 없다'는 글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학교총량제는 시·도 광역단위로 총 학생 수를 기준으로 전체 학급 수와 학교 수를 제한하는 것으로 학급당 30명, 학교당 30학급이 기준이다.

구는 이 글에서 "서창2지구의 입주가 본격 시작되면서 고교를 신설해 달라는 민원이 발생했고, 때 마침 농산물도매시장의 이전 계획으로 도림고의 학습환경 저하 문제가 야기되자 교육청은 불과 2004년에 설립된 도림고 이전을 추진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교육청이 서창지구 학교 신설시 '학교총량제'로 교육부 승인이 어렵게 되자 '도림고 이전 카드'로 민원을 해결 하려 하고  있다는 것이다. 구는 이 때문에 중ㆍ장기적으론 학교의 신도시 편중과 함께 구 도심 공동화라는 양극화 현상이 초래되며 신도심에도 학교 신설이 뒤따르지 못하면 과밀 학급이 생기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입장이다.

실제 서창2지구도 당초 한화지구와 비슷한 8개 용지를 확보했으나 초중고 각 1개씩을 폐지해 고교 1개 등 5개로 변경한 상태다.

구는 이어 "서창지구는 도심에서 독립된 지역으로 1, 2지구를 합하면 논현 2 지구나 한화지구보다 규모가 더 커 당연히 고등학교의 신설수요가 충분함에도 다른 지역의 학습권을 빼앗는 도림고의 이전으로 해결하려는 교육청의 계획은 재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구는 특히 " 경기, 전북 등 곳곳에서 폐쇄적이고 퇴행적인 학교총량제 폐지를 요구하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음을 교육 당국은 헤아려야 하며 지역사회와 정치권도 교육부와 교육 당국의 잘못된 정책과 계획이 바뀌도록 뜻과 힘을 모아 주길 바란다"며 도림고 이전 추진 철회를  요청했다.

이와 관련,구 관계자는 " 구는 서창지구의 학교신설과 도림고의 이전문제가 지역과 주민간의 갈등으로 비화되길 바라지 않는다"며"서창지구에는 조속히 학교를 신설하고, 도림고는 존치하여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방안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