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검 형사6부에 배당…전·현 시장 3명 소환은 불확실

 검찰이 인천 송도국제도시 6·8공구 특혜 비리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당 인천시당이 전·현직 인천시장 3명을 고발한 사건을 본격적으로 수사한다.

인천지검은 최근 국민의당 인천시당이 자유한국당 안상수 의원,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 유정복 인천시장(자유한국당) 등 전·현직 인천시장 3명을 직무유기·직권남용·배임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형사6부에 배당했다고 5일 밝혔다.

검찰은 송도 6·8공구 특혜 비리 의혹을 경제 관련 사건으로 보고 형사 6부에 배당했다.검찰은 우선 송도 6·8공구 개발을 주도한 인천경제자유구역청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확보해 실제 특정 기업에 특혜를 준 게 있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이후 고발인인 국민의당 인천시당 측 관계자를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또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번 의혹을 처음 제기한 정대유 전 인천경제청 차장(2급)을 소환해 조사할지도 검토할 계획이다.

그러나 피고발인인 안 의원 등 전·현직 인천시장 3명을 무조건 불러 조사한다는 방침은 아니다.

검찰 관계자는 "피고발인 신분이라고 해서 무조건 소환 조사를 하진 않을 것"이라며 "(특혜 비리 의혹과 관련해) 어느 정도 윤곽이 그려져야 조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정 전 차장은 올해 8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개발업자들은 얼마나 쳐드셔야 만족할는지? 언론, 사정기관, 심지어 시민단체라는 족속들까지 한통속으로 업자들과 놀아나니…'라는 폭로성 글을 올렸다.

이후 인천시의회의 '송도 6·8공구 개발이익 환수 관련 조사특별위원회'에 출석해서는 "송도 6·8공구에 151층 인천타워 건립이 무산된 상황에서 민간사업자에 부지를 3.3㎡당 300만원이라는 터무니없는 값에 넘긴 것은 시민이 분노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인천시당은 안 의원 등 전·현직 시장 3명이 개발기업과 불합리한 계약을 체결하고, 토지를 헐값에 넘기는 특혜를 제공한 탓에 명품도시를 지향하던 랜드마크시티가 아파트만 가득 찬 베드타운으로 전락하게 됐다며 최근 검찰에 고발했다.

반면 송 의원은 자신이 인천 송도 개발 특혜 비리 의혹에 연루됐다고 주장한 국민의당 주승용 의원을 명예훼손과 무고 혐의로 최근 서울서부지검에 고소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