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화재예방, 외출시 가스불 확인부터!
남동소방서 현장대응단 지휘조사팀 소방교 이재웅

▲이재웅 소방교
주택화재의 원인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가스불로 인한 화재인데, 실제 화재출동을 나가 보면 음식물이나 세탁물을 삷다가 문을 잠그고 외출을 하여 신고가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

다행히 인근 주민들이 신속하게 신고하고 가스를 차단한다면 음식물 탄화 정도로만 끝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큰 화재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설마’하는 안일한 생각을 하고 있다가 실제 내 집에 화재가 발생하여 한순간에 터전을 잃어버린다. 그렇다면 내 집이 화재로부터 안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될까?

최근에는 소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교육 및 훈련에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고 있다. 화재발생시 건물 대피요령, 소화기 및 옥내소화전 사용법, 심폐소생술 방법 등의 교육 훈련을 통해 나와 내 가정의 안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라는 속담이 있듯이 건물에서 안전하게 대피하는 방법이나 소화기 및 옥내소화전 등을 이용하여 빠르게 화재를 진압하는 것들은 화재가 발생하고 난 후의 대처방법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피해는 감당해야 한다.

만약 화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면 화재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를 없앨 수 있을 것이다.

나의 작은 방심으로 인해서 내 집과 내 이웃까지 위험에 처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외출시 가스불을 확인하는 작은 관심은 내 집은 물론 주변 이웃에게까지 화재의 불행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첫 걸음일 것이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