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조성을 추진 중인 인천만조력발전소가 여의도 면적의 배 이상에 해당하는 갯벌을 감소시킬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해양부 산하 인천지방해양항만청과 한국수력원자력은 15일 오전 인천시 중구 운남동 중구농협 강당에서 주민과 환경단체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만조력발전사업 사전환경성검토서(초안)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설명회에 따르면 조력발전소가 건설되면 사업예정지 갯벌 면적이 현재 104.7㎢에서 86.8㎢로 약 17%(17.9㎢)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는 여의도 면적(8.48㎢)의 배 이상에 해당한다.

또 건설 예정지에는 법정보호종인 탱자나무를 비롯한 식물 146종, 포유류 4종, 곤충 39종이 발견됐고 올해 2월과 5~6월 각각 47종, 99종의 조류가 관찰됐다.

조력발전소가 건설되면 해안에 사는 통보리사초 등 염생식물과 도요새·물떼새 등 조류 개체 수가 줄고 공사에 따른 소음과 진동 때문에 동물 서식환경이 변화할 것으로 예상됐다.

주최 측은 이 같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조간대(만조 때 해안선과 간조 때 해안선의 사이) 면적을 최대한 확보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대체서식지 조성 등 대책을 마련해 동ㆍ식물 서식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경기·인천지역 12개 환경단체로 구성된 '강화·인천만조력발전반대 시민연석회의'는 이날 설명회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만 조력발전소가 건립되면 갯벌 훼손은 물론 개발을 둘러싼 지역공동체 분열이 예상된다며 건설 계획 백지화를 촉구했다.

이 단체는 "최근 새만금에서 방조제 건설에 따른 바닷물 유속 약화로 퇴적질이 모래질에서 뻘질로 변하는 등 사업 초기 예상치 못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라며 "인천만 조력발전소에 관한 사전환경성검토서에는 예정지 안팎의 퇴적과 침식, 갯골발달 등과 같은 퇴적환경과 생태환경 변화에 관한 내용이 없는데 이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이날 주민설명회에는 조력발전소 건설에 반대하는 인천 영종·장봉도 어민과 환경단체 관계자 일부가 참석해 반대 의사를 밝혔으나 별다른 충돌은 빚어지지 않았다.

한편, 인천지방해양항만청과 한국수력원자력은 이날 오후 강화군 강화읍 강화문예회관 강당에서 같은 내용의 주민설명회를 열려고 했으나 주민 반발에 부딪혀 열지 못했다.

설명회장에서 만난 한 어민은 "주최 측은 오늘 설명회에 수백명이 왔든 수십명이 왔든 구애받지 않고 설명회가 법적 절차이기 때문에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라며 "민주적 절차에 따라서 이행하지 않거나 주민과 타협되지 않은 사업은 원천 무효"라고 지적했다.

강화도 분오포구에서 13년째 조업하고 있다는 어민 진영옥(51)씨는 "조력발전소가 건설되면 강화도 남단에서 배를 부리고 사는 어민들은 먹고살 터전을 잃고 뿔뿔이 흩어져야 한다"라며 "정부는 어민 생계를 짓밟는 조력발전소 건설 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인천항만청 관계자는 "앞으로 있을 주민설명회 또는 공청회 등의 구체적 일정은 조력발전소 건설 반대 대책위원회와 협의하겠다"라고 말했다.

국토해양부는 주민 의견 수렴을 마친 뒤 사전환경성검토서 본안을 작성해 환경부와 협의하고 이를 토대로 중앙연안관리심의회 심의를 거쳐 인천만조력발전소 건설계획을 제3차 공유수면매립기본계획에 반영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만조력발전소 건설사업은 강화도 남부와 장봉도, 용유도, 영종도로 둘러싸인 해역에 사업비 3조9천억원을 들여 시설용량 132만㎾의 세계 최대 조력발전소를 건설하는 내용이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