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수동 남동구청 청사 전경.

인천 남동구가 20일 7천264억6천453만원 규모의 내년 예산안을 편성해 구의회에 심의를 요청했다.

구가 이번에 편성한 예산은 안전도시 구축을 위한 환경 조성과, 일자리 창출, 문화 향후 기회 확대 및 생활체육 활성화 소래포구 현대사업 등에 역점을 뒀다.

 특히 (가칭)논현도서관건립과 도서관의 도서구입확대, 상호대차시스템 구축 등 도서관 활성화와 초・중학교 전학년 무상급식지원, 각 학교별 교육경비 보조, 평생학습우수프로그램 지원 등 쾌적한 교육 환경 조성에 힘쓰기로 했다.

 다음은 주요 분야별 예선 편성 내용이다.

◇ 구민들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환경 조성
 구는 집중호우 및 각종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구거정비사업, 불량맨홀정비, 노후관로정비, 빗물받이 설치 ․ 정비 및 준설 등에 18억4천500만원을 편성했다.

 학교주변 조도개선사업 및 도로조명 LED광원교체사업에 15억1천700만원을 편성하고,방범용 CCTV를 확대 구축하는 한편, 저기능 CCTV 개선사업 등에 6억6천500만원을 편성해 방범의 사각지대를 없애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고품격의 문화공연 향유와 생활체육 확대
  구는 동별로 문화행사를 기획하고, 소래포구 축제장 시설을 다시금 정비한다. 창작가무극 공연 등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소래포구 축제를 추진하며, 소래아트홀의 기획공연을 증편할 예정이다.

 종목별 생활체육 육성 확대지원과 주민의 운동 환경 개선을 위한 야구장, 배드민턴장, 풋살장, 테니스장 등 남동구 전역에 걸친 체육시설 바닥재 정비 등에 35억3천800만원을 편성했다.

 ◇보육과 기업지원에 집중투자
 구는  어린이집 보육장비지원, 출산장려금지원, 어린이집 부모부담보육료 지원, 보육교사 사기개선정책 시행 등에 23억9천만원을 편성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 데도 계속해서 힘쓰기로 했다.

 기업하기 좋은 도시 남동구, 양질의 일자리 많은 도시 남동구는 2018년에도 현재 진행형이다.
주민들의 일자리 확보를 위해 남동구 일자리창출사업, 공공근로사업, 사회공헌 보람일자리사업 추진에 19억7천600만원을 편성했다.

그리고, 기업하기 좋은 여건 조성을 위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및 수출 지원, 산업재산권 출원 지원, 소기업 ․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지원 등에 14억6천400만원을 편성했다.

◇보건 복지 예산 확대
  기초생활보장 부양의무자 기준완화 적용, 기초연금인상, 아동수당 신설, 치매안심센터운영 등 기초복지정책에 4,316억원을 편성했다. 이는 올해보다 693억원이 증액된 액수로, 기초복지를 탄탄히 함으로써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와 인천시에서 보조하는 사회복지사업 외에도 구민의 복지확대를 위한 남동구만의 자체사업으로 ▲경로당 개보수 및 기능보강 ▲노인복지프로그램 확대 ▲보훈대상자 건강생활지원 ▲남동형 기초생활보장생계비 지원 등 남동형 복지정책에 90억1천2백만원을 편성했으며, 여성의 권익 신장을 위해 (가칭)남동구 여성회관 설계비를 내년도 예산에 반영했다.

 ◇편리한 교통 행정 구현 
구 모든 버스 정류장에 승강장을 설치해 구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함을 해소시키고, 냉정지구(소3-7호선)외 8개소에 도로를 개설해 교통체증을 완화시킬 예정이다. 호구포로 외 9개소에는 인도와 도로를 재정비함으로써 구민들의 보행환경을 개선시킬 계획이다.

전 구민 자전거보험가입, 공공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 구축을 추진해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역 내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주거밀집지역 주차장 공사 및 공영주차장 설치 등에 예산 63억5천700만원을 신규 편성하기도 했다.

 ◇푸른 도시 가꾸기 매진
구 내 녹지관리를 위해 가로수, 도시 숲 관리, 명상 숲 조성 등을 추진하고, 미래광장, 담방문화근린공원 외 2개 공원을 정비하며, 주민참여예산사업인 노후공원 산책로 정비사업을 진행해 구민들에게 일상생활 속 여가와 쉼을 제공할 계획이다.

주민의 요구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는 주민 밀착형 행정을 위해 행정의 최일선에 있는 각 동에 불법유동 광고물정비, 공원녹지청결유지 및 소규모 보도관리공사 등의 예산을 편성했다.

 ◇구 개청 30주년 행사 준비
 구 역사 30년을 재조명하고, 새로운 미래발전을 위한 각종 기념사업과 행사도 추진하기로 했으며, 화재로 침체된 소래어시장의 활성화와 신속한 복구를 위해 ‘소래어시장 현대화사업’ 건축비 46억원도 반영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