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회 28일 닷새간 행정사무감사 마무리 결과보고서 채택 전 '강평'

▲28일 총무위 행감 모습. 총무과를 상대로 구 사무국 직원 인사 등 현안을 질의하고 있다.

" 구청장의 출석 요구는 감사 하루 전 병원 진료를 사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한 바 매우 유감 스럽게 생각합니다."(임춘원 위원장), " 일부 주민들은 (구의) 다양한 복지사업을 알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 만큼 다양한 홍보 방안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이오상 위원장)

 인천 남동구의회가 28일 닷새간의 '2017 행정사무감사'를 끝내면서 임춘원(총무위)·이오상(사회도시위) 위원장이 이 같은 내용의 강평을 냈다. 상임위는 이날 강평에 이어 다음달 12일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를 채택해 집행부에 통보하게 된다.

 임춘원 위원장은 장석현 구청장 증인 불출석에 대한 유감을 표시한 뒤, "일부 부서의 불성실한 자료 제출은 내년에는 개선되기를 기대한다"며" 일부 행감자료는 지난해 자료를 그대로 수치만을 바꿔 작성했고, 비고란에 몇 자만 추가해 자료를 제출했으면 굳이 질의하지 않아도 됐다"고 꼬집었다.

▲사회도시위 행감에선 사업계약시 지역(구)업체를 우대 할 수 있는 방안을 주문했다.

그는 이어 " 행감 지적 사항은 재발 방지를 위한 방안을 강구해 즉시 시정하도록 하고 대안을 제시한 사항은 주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정책이 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해 달라"고 강조했다.

 사회도시위는 강평을 통해 '복지사각지대'가 없는 '복지'를 역설했다.

이오상 위원장은 "저소득 가정, 취약계층이, 소외됨 없이 복지시책이 골고루 미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며 "특히 직 ‧ 간접적으로 보조금을 지원받는 대상 기관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 실시로  매년 반복되는 지적 사례를 해소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이어 "계약 체결시 법령이나 규정의 범위내에서 최대한 인천지역, 남동구 업체를 선정해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진정 민원 등의 처리에 있어서도 일부 주민의 의견에 편승한 단편적인 해결에 앞서 반드시,현장 조사를 토대로 이해 관계인의 의견도 수렴해 지역주민의 전반적인 의견을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