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소래포구 어시장 상인들이 국유지인 어시장 부지 임대 재계약이 불발될 것을 우려, 용지 매각을 서둘러달라고 기획재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소래포구 선주상인연합조합은 1일 성명을 내고 "남동구는 신축 어시장 건물을 짓는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자 국유지인 어시장 부지(4천153㎡)를 매입하려고 하지만, 기획재정부는 답변 없이 시간만 질질 끌고 있다"며 조속한 매각 결정을 기재부에 요구했다.

 이어 "상인들은 현대화사업을 위해 기존 어시장 자리를 비우고 인근 해오름공원으로 좌판을 이전했지만, 주민들과의 갈등만 깊어지고 있다"며 "갈등을 봉합하고 상인들이 조속히 원래 자리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현대화사업이 조속히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해오름공원 인근 아파트 단지인 한화에코메트로 12단지 주민들은 어시장 상인들이 공원을 무단 점용하고 주민불편을 초래하고 있다며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공원 관리·감독 주체인 남동구가 상인들의 불법행위를 방관했다며 장석현 남동구청장을 경찰에 고발한 상태다. 일부 주민들은 어시장 현대화사업을 규탄하고자 남동구의 어시장 용지 매입에 반대하는 서명운동까지 벌이고 있다.

문제는 어시장 부지 임대 계약이 이달 31일 만료된다는 점이다. 상인들은 그동안 부지 관리 주체인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와 임대 계약을 맺고 부지를 점용해왔다. 재계약이 안 되면 상인들은 설 자리를 잃게 된다.

선주상인연합조합 관계자는 "주민들에게는 죄송하지만, 용지 매입이 지연되면 상인들은 공원을 계속 점용할 수밖에 없다"며 "어시장 불법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소래포구가 인천을 대표하는 어시장을 거듭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한국자산관리공사 관계자는 "어시장 용지 매각 절차는 이달 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내년까지 지연될 경우 상인들과 어시장 부지 임대 계약을 재차 진행할 방침"이라며 상인들에게 이해를 구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