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소래포구 어시장 현대화사업의 첫 단추인 어시장 용지 매입문제를 놓고 상인과 주민들의 의견이 상충해 갈등을 빚고 있다.

소래포구 선주상인연합조합은 8일 서울 청와대 인근 효자파출소 앞에서 집회를 열고 국유지인 소래포구 어시장 용지(4천153㎡)를 조속히 인천시 남동구에 매각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고 밝혔다.

5일에는 기획재정부 앞에서, 6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앞에서 같은 내용의 집회를 열었다.

어시장 상인들이 용지 매각을 재촉하는 것은 신축 어시장 건물(연면적 3천308㎡·1층 규모)을 짓는 '현대화사업'이 조속히 추진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대상 부지는 국유지여서 기재부의 매각 승인을 받아야 한다. 남동구는 앞서 용지를 관리하는 한국자산관리공사를 통해 기획재정부에 용지매입을 신청했지만, 아직 답을 받지 못했다.

이들은 앞서 인천시 남동구가 현대화사업을 본격화하자 어시장 인근 해오름공원을 무단 점용하고 좌판상점을 어시장에서 이곳으로 이전했다.

공원 인근 주민들은 악취유발과 미관저해 등을 이유로 크게 반발했지만, 상인들은 올해 3월 어시장에서 난 대형화재로 큰 손해를 본 데다 복구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어쩔 수 없이 공원으로 나섰다며 양해를 구했다.

문제는 현대화사업의 첫 단추인 어시장 용지매입이 더뎌지는 점이다.

선주상인연합조합 관계자는 "용지매입이 더뎌지면 상인들은 공원을 계속 점용하며 생계를 유지할 수밖에 없다"며 "더욱이 어시장 용지 임대계약 기간도 이달까지여서 더는 갈 곳이 없다. 조속히 현대화사업이 추진돼 신축 어시장 건물에 입주하는 것만이 유일한 대책"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공원 인근 아파트단지인 한화에코메트로 12단지 주민들은 남동구의 어시장 용지매입에 반대하고 있다.

현대화사업은 동의하지만 현 남동구청장 임기(내년 6월) 내 사업이 완료될 가능성이 낮은 데다 공원을 무단 점용한 상인들을 용인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들은 내년 지방선거가 끝난 뒤 남동구·상인·주민이 참여한 '3자 협의체'를 구성하고 현대화사업과 이에 따른 임시어시장 마련 등을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이들은 조만간 어시장 용지매입을 반대하는 주민서명운동을 마치는 대로 서명서와 탄원서를 기획재정부에 전달할 방침이다.

앞서 주민들은 공원 관리·감독 주체인 남동구가 상인들의 불법행위를 방관했다며 장석현 남동구청장을 경찰에 고발했다.

최성춘 에코메트로 12단지 비상대책위원장은 "기재부가 어시장 용지를 매각하는 것은 공원을 무단 점용한 상인들에게 면죄부를 주는 꼴"이라며 "상인들이 조속히 공원을 원래대로 복구하고 어시장 자리로 되돌아가지 않는다면 상인 전체를 경찰에 고발하는 등 법적 대응을 할 수밖에 없다"며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구 관계자는 "기재부가 다음 주께 어시장 용지 매각 여부를 결정한다고 들었다"며 "현대화사업은 이미 사업비까지 확보한 상태에서 용지만 매입되면 급물살을 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