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중국 지린성 창춘시와 우호도시 협약을 체결하려다가 창춘시 요청으로 협약 체결을 뒤로 미뤘다.

5일 인천시에 따르면 유정복 인천시장은 4일 중국 창춘시를 방문해 류창룽 창춘시장과 함께 우호 도시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창춘시는 유 시장의 방문 이틀 전인 이달 2일 시장 서명이 들어간 우호도시 협약을 뒤로 미루고 우선 실무자급 협약을 맺자고 인천시에 알려 왔다.

결국, 양측은 정식 우호도시 협약 체결을 연기하고 실무급 차원으로 격을 낮춰 '인천시와 창춘시 간 우호협력관계 비망록'만 체결했다.

이에 따라 중국 동북 3성과 모두 우호도시 협약을 체결하려던 인천시의 구상도 다소 차질을 빚게 됐다.

인천시는 동북 3성 중 랴오닝성의 선양·다롄·단둥, 헤이룽장성의 하얼빈시와 자매도시 또는 우호도시 관계를 설정하고 교류를 이어 왔지만 지린성과는 우호도시 관계가 없다.

이를 놓고 사드 갈등으로 꼬인 한중관계가 지난달 양국 정상회담을 계기로 해빙 무드를 찾아가고 있지만, 중국 현지 일선에서는 여전히 중앙정부를 의식해 한국과의 교류 확대에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한중관계가 완전히 풀리지 않은 상황에서 창춘시가 부담을 느낀 것 같다"며 "우호협력 관계를 공식화하는 방안을 긴밀하게 협의한 만큼 우호도시 협약 체결도 머지않은 시점에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유 시장은 하얼빈시를 방문하고 6일 귀국한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