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후 북한이 인천 연평도에 수십 발의 해안포와 곡사포를 발사함에 따라 인천시와 인천경찰, 해경, 군 등은 신속한 대응에 나섰다.
인천시는 이날 오후 4시를 기해 서해 최접경지역인 백령도와 대청도, 소청도에 전 주민 대피 명령을 내렸다.

시 관계자는 "북한에서 추가 이상 움직임이 있다고 판단해 대피령을 내렸다"라고 밝혔다.

인천시에 따르면 현재 백령도와 대청도, 소청도에는 5천570여명의 주민이 살고 있다.

연평도 주민 1천780여명도 이날 오후 북한의 포 사격이 시작되면서 면사무소 직원의 대피 방송을 듣고 지역 내 19곳의 방공호와 군부대 진지 등으로 모두 긴급히 대피했다.

인천시는 또 오후 5시 송영길 시장 주재로 통합방위협의회 실무위원회를 열고 '을종 사태'를 선포했다. 이에 따라 시는 통합방위지원본부를 설치하고 24시간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했다.

인천지방경찰청도 오후 3시15분을 기해 서해 5도를 관할하는 중부경찰서와 북한과 인접한 강화경찰서 관내에 '갑호 비상령'을 내렸으며, 오후 3시20분에는 인천청 관할 구역 전체로 갑호 비상령을 확대했다.

경찰 관계자는 "핵심 근무자들이 24시간 출동 태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연평도 현지에서는 경찰관들이 주민 대피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해양경찰은 서해상에서 오후 3시30분을 기해 본청과 인천.속초.동해 해양경찰서에는 갑호 비상령을, 나머지 11개 해양경찰서에는 을호 비상령을 발령했다. 이에 앞서 오후 2시49분에는 조업 중인 우리 어선을 안전한 곳으로 대피시키고 전국 14개 해양경찰서에 해상경계강화를 발령했다.

우리 군도 국지도발 최고 대비태세인 '진돗개 하나'를 발령하고 전군에 경계태세를 강화하는 한편 한미연합사령부와 연합위기관리태세 선포를 검토키로 했다. 연합위기관리가 선포되면 대북 정찰.감시태세가 평시보다 강화되고 대북방어준비태세인 '데프콘' 격상 등을 검토하게 된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