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오는 5월 15일까지 봄철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산불방지에 총력 대응하기 위해 올 봄철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산불방지 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한다.

1일 시에 따르면 올 봄철은 평균 기온이 높고 강수량이 적어 건조한 날이 많은 데다 동계올림픽, 설 연휴, 어린이날 등 휴일 장기화 등으로 어느 해 보다 동시다발 및 대형 산불발생 위험이 높을 것으로 예상 됨에 따라 산불예방활동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에 따라 시는 봄철 산불조심기간에 전 행정력을 동원해 산불 방지에 총력 대응하고 각 군․구에서도 산불종합상황실을 설치․운영하며, 산불상황관제시스템 및 무인감시카메라 등을 활용하여 지역별 산불정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한다.

 또 산불감시원 전진배치와 산불 신고 앱 등과 연계해 신속하고 정확한 체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각 군․구에서는 산불전문진화대를 운영하여 산불발생시 초동진화로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특히, 봄철 산불예방을 위한 산림인접지 인화물질 사전제거를 중점 실시하고 개별적인 농자재·쓰레기·논밭두렁 태우기 금지 및 홍보·계도활동을 전개해 산불발생 원인을 사전에 제거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한 순간의 실수로 발생한 산불이 소중히 가꾼 산림자원은 물론 귀중한 생명과 재산까지 앗아가는 끔찍한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며, “산불방지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이해가 절실한 만큼 건강한 숲을 후손들에게 물려주기 위해 시민 모두가 봄철 산불예방에 앞장서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