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들을 의사자로 예우해 달라'는 연평도 민간인 희생자 유족의 요구에 정부가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어 민간인이 북한의 포격으로 희생된 지 5일이 지났지만 장례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유족 대표들은 28일 장례식장인 인천 길병원에 모여 정부에 "현행법으로 고인에 대한 의사자 지정이 불가능하다면 정부는 특별법을 제정해서라도 고인을 의사자로 예우해 달라"고 요구했다.

대표들은 "전시에 국가의 보호를 받아야 할 민간인이 국가의 과실에 의해 목숨을 잃은 것"이라며 "같은 사건으로 숨진 군인들은 전사자 예우로 해병대장(海兵隊葬)을 치렀는데 민간인은 장례를 치르지도 못하고 이게 뭐냐"라며 분노했다.

이들은 "정부는 국가적인 문제로 억울하게 희생된 고인을 특별히 예우해야 한다. 고인을 의사자로 지정해주는 것이 유족이 생각하는 고인에 대한 적절한 예우"라고 말했다.

이들은 또 "시신 훼손 정도가 심해 장례를 빨리 치러야 한다"면서 "정부가 나서서 고인을 의사자로 지정하고 장례를 서두를 수 있게 해달라"고 주장했다.
인천시 관계자들은 27일 밤 의사자신청서를 들고 유족을 찾아왔으나 유족은 이들을 돌려보냈다.

시는 고인이 의사자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유족 개인이 보건복지부에 의사자 신청을 해야 한다는 원칙적인 입장이고 유족은 정부가 주도해 고인을 의사자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족 대표들은 "인천시와는 장례문제를 더 이상 협의할 수 없다"면서 "행안부나 국방부 관계자가 우리와 직접 협의하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유족들은 중앙 정부로부터 아직까지 어떤 구체적인 대답도 듣지 못하고 있다.

의사자 지정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의 진수희 장관은 이날 유족을 조문한 자리에서 "고인들을 의사자로 지정하려면 의사상자심사위원회의 심사 등 절차를 거쳐야 한다"면서 "의사자 지정 여부에 대해 지금 확답을 할 수는 없지만 유족의 뜻을 반영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설명했다. 

이날 분향소를 찾아 유족을 조문하고 옹진군청에 들른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는 정부에 대해 "민간인 사망자 유족들의 요구가 사망자를 의사자로 지정해 달라는 것이므로 정부는 의사자 해당 여부에 대한 결정과 유족보상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유족들은 이날 오전 분향소를 찾은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를 향해 "꽃 드릴 필요 없다. 며칠째 장례도 치르지 못하고 이게 뭐냐"며 문상을 거절하기도 했다. 

한편 민간인 희생자 유족은 28일 오전 고인의 시신을 인도받았으나 손상 정도가 심해 시신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지 않기로 했다.

DNA 검사 결과 시신은 故 김치백씨, 배복철씨와 일치하며 사망원인은 폭발에 의한 다발성 손상인 것으로 확인됐다.

유족들은 고인의 시신을 인수한 뒤 영정 앞에서 "앞으로 볼 수 없으니까 얼굴이라도 봐야 되는데..보지도 못하고.."라며 오열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