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장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 민주당  박남춘 의원은 (인천 남동갑)은 12일 “인천은 그동안 경제자유구역 내 신도시 중심의 도시개발정책에 치중하다보니 도시양극화와 지역간 갈등·소외감이 커졌다.”며 "경제청의 위상과 권한에 버금가는 (가칭)‘도시창조개발원’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12일 '정책·소통 경청투어' 첫 번째 일정으로 ‘중구·동구·옹진군’지역을 방문해 "경제자유구역청에 집중된 인천시정의 중심축을 원도심 재생과 균형을 맞추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최근 회자되고 있는 ‘원도심개발청(도시재생개발청)’의 경우 현행법상 광역자치단체에서 신설이 불가하기 때문에 인력과 권한은 경제청 수준에 맞추되 독립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원도심 전담기구를 신설한다는 의미이며, 조합 형태로 구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지역 현안과 관련해 "인천내항재개발 등 ‘원도심 활성화 정책’을 비롯, 개항유적지로서의 역사문화를 복원하고, 가치를 더하는 작업을 통해 상해, 홍콩, 오사카에 버금가는 도시로의 변모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박 의원은 또" 옹진군은 여객선 준공영제를 비롯, 영종-신도 연도교, 서해평화협력지대의 핵심과제 중 하나인 공동어로 구역의 설정과 해상파시 등의 추진을 통해 서해5도의 긴장을 완화하고 주민들의 주거 안정을 도모해야 한다” 고 설명했다.

 그는 시민들과의 상시소통을 위한 지역별 현장소통센터도 설치해 주민참여를 통한 자생적 개선을 확대·유도하겠다는 복안도 내놓았다.

 박의원 측은 중·동구,옹진군 지역에 이어 2차 경청투어는 14일 부평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