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안심폰으로 홀로 사는 어르신을 돌봐드리겠습니다."

인천시는 홀로 사시는 어르신(독거노인)의 안전 확인 및 긴급상황 대처를 위해 운영 중인 '안부전화용 사랑의 안심폰'을 이달부터 2020년도 까지 스마트 안심폰으로 총 3천400대를 교체한다고 11일 밝혔다.

사랑의 안심폰은  홀로 사는 어르신의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 등 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한 방안으로 2011년부터 홀로 사는 어르신 3천400명과 생활관리사를 연계해 주는 서비스다.

샐활관리사는 주 1회 어르신 가정을 방문하고, 주 2회 이상 양 방향 화상통화가 가능한 안심폰으로 실시간으로 어르신들의 안전을 확인하고, 말벗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는 돌봄서비스의 향상을 위해 금년에 구형 안심폰 중 고장이 나거나 노후화로 인해 성능이 떨어진 구형 안심폰 1천대를 우선 교체하며, 2020년까지 총 3천400대를 스마트 안심폰으로 모두 교체 할 계획이다.

지난 3월에 SKT통신사의 복지 통신요금을 적용한 스마트 안심폰 제작업체인 아바드(주)와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1차로 금년 5월까지 안심폰 584대와 생활관리사폰 261대를 구입하고, 2개월간 시범운영을 실시하여 스마트 안심폰 통화품질과 현재 사용 중인 장비와의 호환성 및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할 계획이다.

이번에 교체하는 스마트 안심폰은 기존 안심폰의 단점을 보완하여 영상통화가 가능한 큰 화면과 우수한 통화품질 및 단종 위험이 없는 스마트 폰 기반의 시스템을 구축하여 119 긴급호출, 생활관리사 호출 및 움직임을 감지하는 안심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관련, 시 관계자는 “날로 증가하고 있는 홀로 사는 어르신들에 대한 안전 시스템 구축과 말벗 제공 등 고독사 방지와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