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시 출자.출연기관의 부실경영을 막으려고 내년부터 경영평가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시는 오는 6일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예고하고 조례 제정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조례안은 시가 자본금 또는 재산의 4분의 1 이상을 출자.출연한 인천발전연구원, 송도테크노파크, 인천정보산업진흥원, 인천의료원 등 9개 기관을 평가대상으로 정했다.

이들 기관은 시 산하 지방공기업(공사.공단)이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경영평가를 받는 것과 달리 시 관련 부서의 지도감독을 받거나 기관 자체의 업무성과평가만 이뤄져 왔다.

이 때문에 시의 예산 지원을 받으면서도 비효율적인 경영을 감시하고 개선할 수 있는 평가시스템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시는 전문가들로 평가단을 구성하고 평가결과에 따라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시가 조치를 요구하면 해당 기관이 30일 이내에 조치결과를 보고하게 할 방침이다.

시는 이 조례안이 내년 1월 시의회에 상정돼 심의.의결되면 곧바로 출자.출연기관에 대한 경영평가를 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출자.출연기관에 대한 평가시스템 구축을 통해 책임경영체계를 확립하고 부실경영과 인사비리 등을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경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