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폐비닐 수거중단 사태가 해결될 기미를 보이고 있다.

인천시는 전국아파트입주자대표연합회 인천지부와 12일 긴급 간담회를 열어 재활용 수거 업체의 단가 조정 요청을 수용하기로 하고 했다고 13일 밝혔다.

수거 업체들은 올해 중국의 고체 폐기물 수입 금지 여파로 수익성이 나빠졌다며 종이·플라스틱 등 재활용 쓰레기를 수거하고 각 아파트 단지에 가구당 800원∼2천500원꼴로 계산해 지급해 온 수거 비용을 30∼50% 내려달라고 요구해왔다.

이에 대해 일부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간에 진통이 발생하면서 폐비닐 수거 중단 사태가 이어져 왔다.

아파트연합회 인천지부는 인천시 중재에 따라 수거 업체가 원하는 수준으로 재활용품 수거 단가를 조정해 재계약할 예정이다.

다만 단가 조정 폭이 일률적으로 정해진 것은 아닌 만큼, 개별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와 수거 업체가 합의에 이르지 못할 땐 폐비닐 수거중단 사태가 부분적으로 장기화할 가능성도 있다.

13일 현재 인천 1천317개 아파트 단지 중 폐비닐이 정상 수거되는 곳은 903개 단지(68.6%)다.

나머지 414개 단지에서는 음식물이 묻은 오염된 비닐류를 빼고 재활용 폐비닐만 수거되고 있다. 하지만 공식 집계와는 달리 실제로는 이들 아파트 중 폐비닐 수거가 전혀 이뤄지지 않는 곳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시 관계자는 "폐비닐 적체 민원 발생 땐 구청 기동반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수거할 것"이라며 "단가 조정으로 수거 업체의 수익성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는 만큼 수거 거부 사태가 이른 시일 안에 해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