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가 인천시장에 당선됨에 따라 인천 시정운영 전반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

박 당선인은 선거 운동 기간 '인천, 새로운 시작'을 슬로건으로 내세우며 자유한국당 유정복 후보가 이끈 민선 6기와는 차별화한 '새로운 인천' 구현을 강조해 왔다.

우선 원도심 활성화 사업이 전보다는 훨씬 속도감 있게 추진될 전망이다.

박 당선인은 선거과정에서 원도심 재생을 비롯한 도시 균형발전을 인천 최대 현안으로 꼽았다.

그는 2003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지정된 인천경제자유구역이 애초 계획과 달리 베드타운화하고 원도심은 날로 쇠퇴하고 있다며, 원도심 재생 사업의 대개혁을 예고했다.

박 당선인은 원도심 전담 부시장제를 도입하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버금가는 도시재생 총괄 전담기구를 설립하겠다는 공약도 제시했다.

민선 6기 때 위축된 대북 교류사업도 왕성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서해평화협력 중심도시 인천 구현은 박 후보의 1호 공약이기도 하다. 박 당선인은 후보 시절 서해평화협력청 설치, 유엔 평화사무국 송도 유치, 인천·해주·개성을 연계한 '남북 공동경제자유구역' 추진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국정상황실장과 인사수석비서관을 지내며 문재인 대통령과 호흡을 맞춘 경험이 있는 만큼,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발을 맞추며 인천을 대북 교류의 전진기지로 다시 돌려놓을지 관심이 쏠린다.

아울러 수도권매립지 정책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박 당선인은 2015년 환경부·서울시·인천시·경기도 등 '매립지 4자협의체'의 합의를 놓고 재협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그는 인천이 서울·경기 지역 쓰레기까지 받아서 서구 매립지에서 처리하고 있는 현 상황을 언제 종료할지 명확히 한 뒤 지자체별로 대체 매립지를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수도권 지자체 간 재협의를 하려면 4자협의체 합의 당사자인 박원순 서울시장, 그리고 이번 선거에서 당선된 이재명 신임 경기도지사와도 다시 담판을 져야 한다.

서울·경기 입장에서는 약 20년 이상 현 매립지를 더 사용할 수 있는 4자협의체 합의를 뒤엎고, 자기 지역에 대체매립지를 찾아야 하는 재협의에 응해야 할 이유가 없다. 박 당선인의 협상력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인천시의 철도망 확충 사업도 궤도 수정이 필요할 전망이다.박 당선인은 서울지하철 2호선을 신도림·홍대입구에서 청라까지 연결, '서울∼인천 10분 도달' 시대를 실현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구로∼광명∼서창∼남촌∼신연수∼청학∼인천역으로 이어지는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도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는 원종∼홍대선을 계양구·서구로 연장하겠다는 민선 6기 인천시의 구상과는 상당히 다른 형태의 노선 연장이다.

박 당선인은 18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인수위원회 구성 계획과 공약 이행 방안을 구체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