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상인,소래포구 어시장 상가 신축 문제 소통·협력으로 해결키로

▲이강호 구청장이 29일 소래포구 어시장 좌판 상점 업주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인천 소래포구 어시장 현대화 계획(상가 신축)이 좌판 상점 업주들의 내부 갈등으로 장기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구와 업주들이 만나 사업(회계) 투명성 제고와 함께 좌판 상점 휴업에 따른 생계 대책 마련에 협력키로 함에 따라 상가 신축이 새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구는 29일 구청장 집무실에 이강호 구청장,정창렬 공영개발과장 등 구청 관계자와 정광철 소래포구 어시장 현대화사업 협동조합 이사장 등 각 어시장 상인 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인 소래포구 어시장 상가  신축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 구와 각 상인단체장들은 상가 신축을 투명하고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상인들의 사업 추진 의지만으로는 역부족하다는데 공감하고 구와 업주들이 적극적인으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들은 그간 조합 내부 갈등과 불신의 주요 원인이던 100억원 이상의 사업비 집행에 대한 투명성과 사업 추진 전반에 대한 전문성의 확보 방안으로 전문업체(산탁회사)와의 계약을 통한 안정적 사업 추진 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했다.

 특히 좌판 상점 업주들이 공사가 늦어지면서 1년 7개월 째 장사를 못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사업 부지에서 한시적으로 영업을 허용하거나 다른 임시 어시장을 개설하는 문제도 구가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 간담회를 끝나고 상인대표와 이강호 구청장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와관련,구 관계자는 “구와 상인대표들 간 소래포구 어시장 현대화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방안 모색 및 애로사항의 청취 등 뜻깊은 소통의 시간이었다"면서 "앞으로 구와 상인은 물론, 구민들의 힘을 하나로 모아 빠른 시일 내에 소래포구 어시장 상가를 신축하겠다"고  말했다.

소래포구 어시장 상가 신축은 기존 상인들의 생계 대책 등을 감안해 구 소유토지에 상인들이 어시장을 건축하여 기부하고 일정기간 동안 사용・수익하도록 하는 ‘기부채납’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하지만 그동안 건축주체가 돼야 할 업주들로 구성된 협동조합의 내부 갈등과 불신이 지속적으로 민원 표출됐고,구의 수차례에 걸친 ‘민주적이고 투명한 절차에 따른 조합 구성・운영’ 권고에도 불구하고 조합 내부의 논란만 계속된 채 반년이 넘도록 사업추진이 답보 상태였다.

 어 시장 상가 신축은 지난 2017년 3월 18일 발생한 화재로 인해 소실된 어시장을 새롭게 건립하여 반복되는 각종 재난사고로부터 안전하고 쾌적한 이용환경으로 제공하기 위해 민선 7기 남동구가 역점 추진 중인 사업이다.

한편 소래포구 어시장 현대화사업 협동조합은 30일 임시총회를 열고 조합을 새로 구성하는 대신 조합  집행부를 새로 구성하고 정관 일부를 개정하기로 했다. * 업 데이트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