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여 간 점검 대상 453개소 중 152개소 적발...처벌 강화 필요

겨울철 화재 예방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지역 의료시설들이 소방 안전에 나 몰라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처벌 강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1일 소방청의 ‘의료시설 소방특별조사’ 자료 등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인천지역 내 소방특별조사 점검대상 의료시설이 453개소로 나타났다.

이중 소방 관련 규정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의료시설이 152개소로 점검대상 시설 대비 34%에 달했다.

이는 전국 평균 25%보다도 한참 높은 기록이다.

전국 기준으로는 1만3개소의 점검대상 중 불량이 발견된 의료시설은 2520개소로 불량률은 25%였다.

소방 불량 적발 의료시설이 가장 많은 지역은 경기도로 422개소였고 경남 279개소, 부산 274개소 순이었으며 세종이 6개소로 가장 적었다.

점검대상 대비 소방 불량률이 가장 높은 지역은 47%를 기록한 제주도도가 차지했고 부산 46%, 경남 42% 순이었으며 대전이 9%로 가장 낮았다.

인천지역 내 소방 불량 적발 의료시설에 대한 처분은 조치명령이 136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과태료로 25건이었다.

기관통보와 입건은 각각 10건과 1건으로 집계됐다.

이들 의료시설들은 소방안전관리자 또는 보조자를 선임하지 않은 것은 물론 점검을 실시하지 않거나 화재안전기준에 맞춰 시공하지 않고 공가감리결과보고서를 거짓으로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일부 의료시설에서는 밀양 세종병원 화재를 키운 원인으로 지목된 스프링클러설비와 자동화재 속보 설비를 설치하지 않았고 방화문 훼손, 비상계단 장애물 적재 등이 적발돼 과태료 처분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같은 기간 소방특별조사에서 한번 이상 소방 불량 사항이 적발된 인천지역 내 의료시설도 상당했다.

무려 26개소의 의료시설이 한번 이상 적발돼 조치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소방 불량 사항이 적발되는 의료시설들이 많은 만큼 소방특별조사 이후 조치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인천소방본부 관계자는 “지역 내 모든 의료시설을 대상으로 내년까지 건축, 전기, 소방 등 분야별 화재안전특별조사를 완료하겠다”며 “밀양세종병원 같은 화재참사를 예방하기 위해 소방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