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시장이 31일 시청 접견실에서 청라 주민대표들과 청라소각장 및 G-시티 건설과 관련해 면담을 갖고 있다.

인천시 서구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이 청라 소각장 증설과 지지부진한 투자유치 등에 반발하고 나섰다.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는 31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라 광역 폐기물소각장에 대한 인천시의 사실상 증설 강행 계획을 강력하게 반대한다"며 "18년째 고통받는 10만 청라 주민의 이름으로 이 시설을 즉시 폐쇄해달라"고 요구했다.

연합회는 또 "청라 소각장의 내구연한이 지나 주민들은 폐쇄 후 이전할 것이라는 희망만 갖고 살아왔다"며 "인천시는 주민의 고통을 사실상 '영구화'하려는 잔인한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인천시는 하루 폐기물 420t을 처리하는 서구 경서동 청라 광역폐기물 소각장을 전면 보수하고 하루 처리 용량을 750t 규모로 늘릴 계획이다.

인천시는 사업 타당성 조사를 마쳤고, 기본계획수립 용역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등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연합회는 이날 인천시가 청라지역 투자유치 과정에서 제 역할을 못 하고 있다는 점도 비판했다.

지난달 말 기준 인천경제자유구역 외국인 직접투자(FDI) 유치실적을 보면 신고 누계 총 118억 3천100만달러(13조4천800억원) 가운데 청라가 차지하는 비중은 6.5%에 불과하다. 송도 53.5%와 영종 40.1%보다 적다.

연합회는 "청라에 투자유치가 안 되는 가운데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LG와 구글이 참여한다는 청라 G시티 사업마저 불통의 행정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G시티 프로젝트는 2026년까지 청라 국제업무단지 27만8천㎡에 사업비 4조700억원을 들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오피스·비즈니스파크 등 첨단 업무공간과 주거시설·호텔·쇼핑몰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행사는 사업부지의 40%에 이르는 11만㎡ 터에서 8천실 규모의 생활형 숙박시설을 지을 수 있게 허용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국제업무단지에 아파트나 다름없는 숙박시설이 대거 조성되는 데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왔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날 기자회견 직후 총연합회 관계자들과 면담을 하고 소각장과 관련해 주민들이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G시티 프로젝트와 관련해서는 인천시·인천경제청·한국토지주택공사(LH)·청라 주민대표 등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열어 각 기관의 입장을 확인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