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이 19일 미추홀구 주안동 소재 치매안심학교에서 열린 '치매안심학교 개관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천시는 19일 오후 2시 미추홀구 주안7동 옛 상수도사업본부 직원 관사dptj 전국 지방정부 중 처음으로 문화가 있는 뇌건강 커뮤니티센터 ‘치매안심학교(두뇌톡톡! 뇌건강학교)’ 개관식과 ‘치매안심 뇌건강마을’ 비전 선포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박남춘 인천시장, 치매관련센터 및 유관기관 관계자, 치매 가족과 파트너(자원봉사자), 일반시민 등 150여명이 자리해 커피콘서트를 열고, 치매안심 뇌건강마을 비전인 ‘치매걱정없는 인천광역시 치매안심마을’ 대형퍼즐 맞추기 퍼포먼스 등을 진행했다.지

'치매안심학교'는 지상 2층, 넓이 201㎡ 규모로 북카페, 예술작품 갤러리, 치매체험을 할 수 있는 VR 체험관, 인지기능 향상을 돕는 프로그램실, 상담실 등을 갖췄다. 또 야외에는 공연무대와 놀이체험 공간이 있어 주민들이 모여 정보를 교류하고, 치매예방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꾸몄다.

▲치매시설 관리현황

작업치료사와 사회복지사가 상주하며, 저녁 시간에도 이용 가능하도록 평일 오전 10~저녁 8시까지 운영된다.시는 이번 치매안심학교를 시범 운영한 뒤, 이용 만족도가 높을 경우 군구별 최소 1곳씩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시는 이와 함께 지방정부로서는 전국최초로 치매환자의 치매증상 진행정도에 따라 단계별 돌봄이 가능토록 요양시설(80인), 주야간보호시설(48인), 단기보호시설(12인)을 갖춘 ‘치매전문 요양원’을 2021년 6월 완공목표로 건립 추진 중이다.

허종식 인천시 부시장은 “치매 문제는 개별 가정 차원이 아닌 국가 돌봄 차원의 문제인 만큼 치매안심학교와 같은 예방 공간부터 다양한 요구에 부합되는 치매전문 요양원까지 다양한 시설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